2014년 10월, 대한민국 대표 SUV 싼타페가 다시 한 번 새로운 모습을 공개하며 싼타페의 역사를 새로 쓰기 시작했습니다. 첫 등장부터 지금까지 매 등장마다 화제를 일으키고 꾸준한 사랑을 받은 싼타페의 새로운 변신, 이목이 집중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요. 


싼타페 2015의 출시가 더욱 의미 있는 것은 올해가 싼타페 출시 15주년을 맞이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싼타페 15년의 역사,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싼타페의 지나온 역사를 되돌아보며 싼타페의 변천사를 알아보는 ‘싼타페 히스토리’! 지금 바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싼타페의 등장과 발전, 싼타페 히스토리


hcd-4

 [ HCD-4 ]


1999년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기억하시는 분이 계십니까? 당시 현대자동차에서는 가히 혁신이라 불릴만한 컨셉카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HCD-4가 그 주인공이지요. HCD-4는 바이오 디자인의 컨셉카로, 글로벌 모델 중 포드사의 익스플로러와 같은 당시 SUV 시장의 주를 이루던 프레임 타입의 SUV와 차별화된 모노코크 타입인데요. HCD-4는 향후 SUV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밖에 없는 놀라운 등장이었지요.


1세대 싼타페

[ 1세대 싼타페(SM) ]


그러나 그것이 끝은 아니었습니다. 2000년 6월, 더욱 놀라운 일이 벌어지지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컨셉카로 등장했던 HCD-4가 그 모습 그대로 런칭되며 다시 한 번 세계의 주목을 받은 것입니다. 그렇게 세상을 집중조명을 받은 한 HCD-4가 바로 여러분이 알고 계신 싼타페(SM), 싼타페의 1세대입니다. 싼타페의 1세대는 그렇게 국내외로 뻗어나가기 시작했지요.


2세대 싼타페 CM

[ 2세대 싼타페(CM) ]


2005년에는 싼타페 풀모델 체인지가 이루어지며 2세대 싼타페(CM)이 등장했습니다. 기존과 비교하여 차체사이즈를 증대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여 고급화된 싼타페의 등장은 또 한 번 화제를 불러일으켰지요. 특히 대형 세단급 안전사양과 첨단 편의 사양을 대폭 적용하며 혁신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싼타페 The Style

[ 싼타페 The Style ]


2009년에는 새 시대의 싼타페, 싼타페 The Style이 출시되었습니다. 날로 강조되는 안전성, 성능, 그리고 연비를 극대화한 것은 물론, 내외장 디자인을 한층 고급화 뿐 아니라 퍼포먼스 측면에서도 R2.2엔진의 최초 도입으로 또 한 번의 찬사를 이끌어냈지요. 이 시기와 맞물려 싼타페는 대한민국 SUV 최초로 누적 판매량 50만 대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3세대 싼타페 DM

[ 3세대 싼타페(DM) ]


그리고 2012년, 싼타페 2015 출시 전 가장 최근 모델인 3세대 싼타페(DM)가 출시되었습니다. 3세대 싼타페 역시 싼타페만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계승, 발전시키며 스타일리쉬한 도심형 SUV의 대명사라는 타이틀을 유지했는데요. 경제성, 고급감, 안전성을 향상하고 블루링크, 차선이탈경보시스템등, 2014년 7월 SUV 최초 스마트파워테일게이트 등의 첨단 편의 사양을 적용하며 한층 업그레이드 된 면모를 과시했습니다.



SUV의 시대는 싼타페의 등장 전과 후로 나뉜다!


프레임 타입 SUV 현대자동차 갤로퍼

[ 프레임 타입 SUV에 속하는 현대자동차 갤로퍼 ]


SUV를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나누면 ‘프레임 타입 SUV’와 ‘모노코크 타입 SUV’로 나뉩니다. 싼타페는 모노코크 타입 SUV로, 싼타페 등장 이전의 SUV 시장은 프레임 타입 SUV가 주를 이루고 있었지요. 프레임 타입 SUV는 프레임 위에 바디를 얹는 구조로, 박시한 외관 형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당시 프레임 타입 SUV는 프레임바디 차체가 기본적으로 무겁기 때문에 고속주행에는 한계가 있고, 험로주행에는 적합한 반면 딱딱한 승차감, 좋지 않은 연비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세대 싼타페 CM

[ 2세대 싼타페(CM) ]


프레임 타입 SUV의 인기가 하락하게 된 요인은 여기서 나타납니다. 현대로 들어오며 도로 포장률이 증가하자 오프로드 주행 용도의 프레임 타입 SUV 필요성은 자연스럽게 감소했고, 온로드 승차감을 선호하는 수요가 점차 증가하며 이를 만족시킬만한 SUV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지요. 이것이 바로 싼타페가 등장하게 된 배경입니다. 싼타페는 고객의 니즈변화에 가장 앞서서 대응한 국내 최초의 모노코크 타입 SUV이지요.


3세대 싼타페 DM

[ 3세대 싼타페(DM) ]


싼타페와 같은 모노코크 타입 SUV는 승용감각의 세련된 유선형 스타일링과 승용디젤엔진 적용으로 고속주행은 물론 가속성능에도 우수함을 보이고, 승용형 독립현가장치 적용으로 승차감마저 우수합니다. 게다가 프레임 타입 SUV의 단점 중 하나인 무게중심도 개선하여 안정적인 고속선회가 가능해졌고, 결정적으로 연비까지 우수합니다. 이러니 싼타페가 사랑 받을 수 밖에 없었겠죠? 


3세대 싼타페 DM

[ 3세대 싼타페(DM) ]


실제로 싼타페가 출시되자 이를 계기로 SUV 시장 자체가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레임 타입 SUV 위주의 시장에서 모노코크 타입 SUV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된 것이지요. SUV 시장을 선도하는 싼타페, 멋지지 않나요?



싼타페, 사랑할 수 밖에 없는 SUV


싼타페는 국내최초 승용형 SUV 역사를 창조한 선두주자로, 출시부터 일관된 컨셉을 유지하고 시장을 리드하는 고유의 헤리티지를 가진 브랜드입니다. 급조된 경쟁 SUV와는 차별화될 수 밖에 없지요. 출시 후 15주년에 이르기까지 누적 판매 340만 대를 돌파한 기록이 그 역사를 말해주기도 합니다.


싼타페 2015

[ 싼타페 2015 ]


싼타페가 계속해서 호평과 찬사,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반영하는 선도적 대응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시대를 앞서는 상품성을 보유하고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싼타페,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모델입니다.


싼타페 2015 라인업

[ 싼타페 2015 라인업 ]


SUV 시장의 역사를 쓰는 싼타페! 싼타페의 히스토리가 곧 SUV의 히스토리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싼타페는 상품성과 역사적 가치를 지닌 SUV의 기준 브랜드로 지속 성장할 것입니다. 향후에도 최고의 SUV 브랜드로서 명차의 위상을 드높일 싼타페의 활약, 여러분도 계속해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