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입차 초고장력강판

 

 


“수입차들은 초고장력강판을 많이 적용해서 차체가 튼튼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현대차는 언제쯤 이 수준에 맞출 것인가요?

 

 

위의 이야기는 지난 2015 서울모터쇼 현대차관에서 열린 '현대자동차에 말한다!' 이벤트를 통해 접수 된 고객님의 의견입니다. 현대자동차에 적용된 초고장력강판이 경쟁사에 비해 떨어져서 수입차보다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과연 저희 현대자동차 차량이 경쟁사 대비해서 강판으로 인한 안전성이 떨어지는 것일지 이번 <오해와 진실>코너에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는 우리의 삶을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해준 위대한 발명품입니다. 이런 자동차가 갖춰야 할 요소에는 빠른 주행속도와 강인한 힘도 있겠지만 탑승한 운전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의 차체를 구성하는 강판, 이 강판의 내구성을 측정하는 기준 중에는 ‘인장강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인장강도란 강판의 고유 성질로서, ‘단위 단면적을 가지는 일정 길이의 강판을 잡아당길 때 끊어지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를 표현하는 단위는 MPa(메가 파스칼)로써 수치가 높을수록 튼튼한 강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장강도가 높은 강판을 사용하면 강판의 내구성이 높아져 차량의 전체적인 안전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저희 현대자동차는 MPa 수치가 높은 강판, 즉 초고장력강판의 비율을 확대하고 차체구조 개선 등을 통하여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차체 강성 확보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현대자동차 수입차 초고장력강판

 

 

현대자동차의 강판 적용 비중


현대자동차의 차량이 다른 수입차 대비하여 초고장력강판 적용 비율이 떨어져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저희는 인장강도를 말하는 MPa라는 객관적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표>는 매년 독일에서 열리는 ‘유로 카보디 컨퍼런스’에서 각 메이커들이 공개한 각 제조사별 적용비율입니다.

 

 

<표> 차종별 AHSS 적용비율 비교 

현대자동차 수입차 초고장력강판

[출처:독일 유로 카보디 컨퍼런스 공개 자료(각 사 제공)]

 

 

위의 표에서 보여지듯 590MPa급 이상(AHSS) 적용 비율이 제네시스와 쏘나타가 타사에 비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780MPa급 이상의 적용 비율로 따져볼때도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초고장력강판의 적용 비율을 적용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수입차 초고장력강판

 


현대자동차 강판 강화의 성과

 

이런 초고장력강판 적용 비율의 향상과 차체구조 개선 등의 성과는 최근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IHS의 스몰오버랩 테스트는 시속 64km의 속도로 차량 운전석 앞부분의 25%를 장애물과 충돌시키는 시험입니다. 이는 국내 인증 기관에는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북미에서만 적용하고 있는 가장 가혹한 충돌안전 성능 평가 중의 하나라고 일컬어 집니다. 이 테스트에서 최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대표 모델인 제네시스와 쏘나타가 좋은 성적을 거두어 안전성을 인증 받은 바 있습니다.

 

자동차의 디자인이 소비자로 하여금 매력을 느끼게 하는 요소임을 자동차 메이커는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초고장력 강판은 제조사들에게 반갑지만은 않은 강종에 속합니다. 질기고 튼튼한 초고장력강판의 성질 탓에 디자인을 수려하게 성형해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 현대자동차는 차체 강성의 향상과 안전성능 향상에 집중하기 위해 초고장력강판의 적용 비율을 늘리고, 디자인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성형 기술과 조립 기술도 함께 개발하며 경쟁사 대비 최고의 안전과 매력적인 디자인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저희 현대자동차는 세계 경쟁사와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안정성능을 평가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 수입차 초고장력강판

 


이처럼 저희 현대자동차는 고객의 입장에서 더 좋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고객분들께서 가지고 계신 의문과 의혹을 풀어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듣고 또 다가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믿을 만한 자동차,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해와 진실>은 고객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지속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