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EQ900


명차의 품격은 어디에서 드러나는 걸까요? 크게 안전성과 승차감, 주행성능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세간의 이목을 끌만한 럭셔리와 세대를 초월한 지지로 헤리티지가 포함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EQ900은 어떨까요? 인간 중심의 진보를 말하는 고급차인 만큼 인간, 차량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그 면면에서 고스란히 사람을 더 위하는 생각과 노력이 드러날 테니까요.

지난 시간, 인간을 향한 그 첫 번째 진보로 EQ900의 Safety, 안전성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어서 EQ900의 Comfort, 인간 중심의 승차감과 퍼스트 클래스와 같은 만족감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최고의 시트를 만들기 위해 타 산업의 장점을 접목하다


제네시스 EQ900 뒷좌석

[지상에서 느낄 수 있는 최상의 승차감 EQ900]


인간 중심의 진보라는 EQ900의 철학과 품격을 담은 시트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진들은 타 산업으로 시야를 넓혔습니다. 그중에서도 한 번의 동작으로 다양한 모드로 변경되는 항공기 퍼스트클래스 시트의 편의성을 채택했습니다. 더불어 가장 안락하다는 평가를 받는 소파를 벤치마킹하기도 했습니다.

EQ900에 적용할 가장 적합한 착좌모드를 개발하기 위해 실제 초대형 세단을 타는 고객들을 갤럽리서치를 통해 조사했습니다. 조사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차 안에서 가장 많이 하는 행동 리스트를 도출했습니다. 그리고 단계별 고객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릴렉스(세단/리무진), 독서, 영상 시청(리무진)의 3가지 모드를 탑재했습니다. 원터치 모드는 한 번의 스위치를 통해 휴식, 독서, 영상 시청하기 위한 최적의 착좌모드로 변동되게 하여 편의를 높였습니다.


뒷좌석 시트의 원터치 모드

[상황에 따라 버튼 한 번으로 더 편안한 자세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릴렉스모드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앞좌석은 완전히 폴딩 됩니다. 고객의 전방 시야와 뒷좌석의 공간이 더 확보됩니다. 뒷좌석은 고객이 편안하게 누울 수 있도록 시트 백을 눕힙니다. 고객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트 쿠션을 들어 올려줍니다. 이 모든 기능이 한 번의 버튼 조작으로 이루어지죠. 또한, TV 시청이나 책을 읽기 위해 자세를 변경하고 싶을 때 버튼 한 번으로 어깨 부분과 머리 부분이 조절되면서 독서와 영상 시청의 최적 위치로 이동합니다. 독서모드의 경우, 시트 조절과 함께 책을 읽기 위한 최적의 각도로 조명이 자동 작동되어 간단한 메모나 독서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구현했습니다. 

앉았을 때에는 신체 및 관절이 무중력 상태가 될 수 있도록 처음에는 소프트하게 느껴지지만, 안쪽에서는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구조가 가장 편안한 착좌자세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자세를 구현하기 위해 EQ900는 힙포인트 상관관계, 백 요추 지지, 어깨 디플렉션, 헤드레스트 분포하중과 같은 안락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각 요소들을 조합한 체계적인 시험을 통해 영향도를 분석하여 신체와 관절 모두 편안한 쿠션층과 지지구조를 개발했습니다.



신체구조를 고려한 운전석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세계최초 탑재 


운전석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맞춤옷처럼 몸에 꼭 맞게 잡아주는 시트조절기능]


EQ900의 시트는 어깨부 경사조절(숄더어져스터), 볼스터 조절, 헤드레스트 전후 조절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 22way 조절 (앞자리 기준, 뒷자리는 세단 14way /리무진 18way)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모든 신체 부위가 지지받을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적용되었음을 말합니다.

착좌자세는 운전 중 안전은 물론이며 건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시트백을 눕혀서 약간 누운 자세로 앉는 것을 선호하는 운전자는 목 뒤와 허리 상단의 공간이 비어 있어서 주행 중 목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Q900 시트의 헤드레스트는 목 전체를 받쳐주는 개념입니다. 목을 지지해주는 각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시트백 상단을 이동해 어깨에서 목까지 잘 지지해 줄 수 있는 숄더어져스터 기능을 넣었습니다. EQ900에 새롭게 추가된 숄더어져스터 기능은 운전석뿐만 아니라, 뒷좌석에도 적용되어 최고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서울대 인간공학과와 산학합동연구를 통해 新 IMS라 불리는 세계최초 운전석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표준 키와 몸무게 통계 정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시스템의 클러스터 정보창에 자신의 신체정보를 입력하면 허리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는 시트포지션을 제안해주고 자동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독일허리건강협회(AGR) 인증으로 증명된 EQ900 모던 에르고 시트의 우수성


모던 에르고 시트

[독일에서 인증받은 동급 최고수준의 시트 조절 범위 및 허리 보호기능]


EQ900는 새로운 시트의 다양한 기능과 높은 컴포트 성능을 철저하게 평가하는 방법으로 공신력 있는 외부평가 기관의 인증을 목표로 도전하였습니다. 권위 있는 정형외과 의사들로 평가단이 구성된 독일의 허리건강협회(AGR)는 자동차 시트만이 아니라 허리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허리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우수한 제품에 대해서만 인증마크를 허락합니다.

시트의 슬라이드(앞뒤)와 하이트(높이) 조절량이 인증의 기본 조건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시트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평가해보고 인증 여부를 결정합니다. 기본 조건이 되는 시트 조절 가능 범위만 해도 충돌안전과 진동에서 다른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EQ900는 다른 성능들을 고려한 세심한 개발로 VIP 좌석인 뒷좌석뿐만 아니라 운전석까지 최고의 편안함을 인정받았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NVH 


3중 실링웨더스트립 구조 등 맞춤형 소음대응책으로 향상된 EQ900의 차폐감

[3중 실링웨더스트립 구조 등 맞춤형 소음대응책으로 향상된 차폐감]


차량의 NVH 성능은 고객들이 먼저 느끼게 되는 중요한 성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차체 및 샤시 부품의 강성을 확보하고 고무 부시를 최적으로 튜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Q900에서는 이처럼 다른 기본 성능의 우수성을 유지하며 초대형 세단 다운 정숙성을 개발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차량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차체의 기본 강성과 서스펜션 하중이 전달되는 부분의 강성 등의 기초 골격을 확보하였고 인접 타 성능과의 개발을 위해 수많은 합동 시험과 점검을 거쳤습니다. 

그리고 EQ900 개발에서 주목한 부분은 차량 내부에서의 차폐감입니다. 차폐감이라 함은 차량의 실내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조용하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을 뜻합니다.

EQ900의 상부, A/B/C 필러 부위에서 바람 소리와 고주파성 소음이 많이 들리기 때문에 흡음성능이 좋은 신슐레이트 소재를 적용하였습니다. 차량의 하부에서는 주로 플로어를 통해 중저음이 올라오기 때문에 밀도가 높은 헤비레이어 재료를 사용하여 소음을 차단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어 부위에 3중 실링 웨더스트립 구조를 적용하였습니다. 소음을 외부에서 한 번, 내부에서 두 번 더 차단함으로써 바람 소리를 거의 지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속주행 시 윈드실드 글라스, 도어 글라스를 통해 투과되는 고주파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차량의 모든 유리에 차음유리를 적용하였습니다. 그 밖에 차량 외부 언더커버도 소음에 강한 재료를 사용하고 안쪽에 흡음재를 부착하여 공력성능뿐만 아니라 하부에서 오는 소음을 차단했습니다. 실내에서 보이는 내장재도 겉으로는 플라스틱, 가죽, 직물 구조만 보이지만 그 안쪽에는 흡음재를 빠짐없이 적용하여 차폐감에 완벽을 기하였습니다.


경량화와 동시에 로드노이즈도 획기적으로 개선한 중공 흡읍 알로이 휠

[경량화와 동시에 로드노이즈도 획기적으로 개선한 중공 흡읍 알로이 휠]


세계 최고 수준의 NVH의 정점으로 EQ900의 신개념 중공 흡읍 알로이 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고속도로나 교량의 연결부를 지날 때,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수축/팽창을 하면서 북소리처럼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를 타이어 공명음이라 합니다. 중공 흡읍 알로이 휠은 타이어 내부 공간에서 발생하는 공명음을 줄이는 공법입니다. 흡음 레조네이터를 휠 안쪽에 가공하고 알루미늄 판재를 마찰교반 용접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휠의 무게를 줄이면서도 둔덕을 넘어갈 때 4~5dB의 공명음을 개선했습니다. 보통 2dB만 되어도 이전보다 조용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소음 개선 효과를 모두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네시스 EQ900


지금까지 살펴본바, EQ900은 전 주행영역에서 철저하게 안락함과 정숙성을 확보하여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감성을 제공합니다. 한편으로 직접 운전을 할 때는 좀 더 역동적으로 주행하고 싶은 욕구를 느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운전자의 질주본능을 반영해 드라이빙모드에서 SPORT모드를 선택하면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엔진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드라이빙모드 연동 주행음 구현기술은 현대자동차 최초로 EQ900에 적용되었으며, 엔진으로부터 RPM, 차량 속도, 가속페달, 토크 등의 정보를 받아서 정숙하고 다듬어진 엔진음에 새로운 엔진 소리를 부가하는 기술입니다. 운전자가 SPORT모드를 선택하면 가속감과 매칭되는 고급스럽고 다이나믹한 엔진사운드를 더해줘 운전의 즐거움을 높여주는데요. 이를 통해 차량성능과 엔진음이 일체화된 느낌을 받으며 풍부한 음색으로 운전자의 가속감을 높여 드립니다. 


정숙하고 격조 높은 퍼스트 클래스의 고급감을 유지하면서도, 다이나믹하고 매력적인 엔진음으로 새로이 디자인된 EQ900. 다음 시간에는 제네시스 브랜드 EQ900의 심장, 엔진 기술과 퍼포먼스 성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