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내부 인테리어 렌더링


지금까지 아이오닉(IONIQ)의 전용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아키텍처 측면의 혁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오닉은 더 나은 솔루션을 통한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지향합니다. 효율성 향상을 위한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편의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까지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지요. 

바로 이것이 IT 컨버전스 기반의 새로운 연비운전지원 시스템, ECO-DAS (ECO-Driving Assistant System)가 아이오닉에 최초 탑재된 이유입니다.


▶ 아이오닉(IONIQ)의 시작, 넥스트 모빌리티를 향한 진화 #1 The Advanced Hybrid System

▶ 아이오닉(IONIQ)의 시작, 넥스트 모빌리티를 향한 진화 #2 All New Architecture



ECO–DAS (ECO-DRIVING ASSISTANT SYSTEM)란?


아이오닉 ECO-DAS 인포그래픽

[이미지 클릭시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제조사 간의 치열한 경쟁분야는 운전지원시스템입니다. 현대자동차는 GPS, TPEG, NAVI Map(2D), ADAS Map(3D), Camera(TSRS), Radar, Lidar(Laser Radar)와 같은 기술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입체적으로 집약한 ADAS(Advanced Driving Assistance System)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운전지원시스템에서 정밀지도가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활용한 연비 운전 지원 시스템이 ECO-DAS입니다. 아이오닉에는 진보된 IT(내비게이션) 기술과 연계한 정밀지도 기반의 ECO-DAS가 탑재되어, 운전자가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연비 운전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이는 초창기 내비게이션이 운전자에게 제공한 빠르고 정확한 길 안내만큼 실연비 향상의 편의를 체감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아이오닉 ECO–DAS의 두 가지 핵심


운동 에너지를 이용한 관성 주행으로 감속 필요 지점까지 연비 운전 유도


아이오닉 ECO–DAS의 핵심 두 가지는 관성 주행 안내(Coasting Guide)와 배터리 충방전 예측 관리 (Predictive Energy Management)입니다. 특히 관성 주행은 연비 운전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비 운전은 효율입니다. 가속 페달을 통해 연료를 엔진에 옮긴 만큼 버리지 말고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버린다고 하는 것은 브레이크를 밟아 가속력과 운동에너지를 0으로 만드는 것이죠. 

아이오닉은 정밀지도가 탑재된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주행 경로 및 도로 정보를 분석하여 전방 감속 상황이 예측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시점을 미리 알려줌으로써,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고 브레이크 사용을 최소화하여 연비가 향상되도록 안내합니다. 주로 고속도로 진/출입, 톨게이트나 우회전, 좌회전 등 당연히 감속해야 하는 구간에 앞서서 최적의 타이밍에 만나게 되는 ECO–DAS 기술입니다.


관성주행 안내


아이오닉 ECO–DAS의 두 번째 핵심은 배터리 충방전 예측관리(Predictive Energy Management)입니다. 아이오닉 내비게이션에 탑재된 향상된 정밀지도로 인해, 기존의 내비게이션이 할 수 없었던 경로 전방의 오르막 또는 내리막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지형 정보를 분석하여, 현재 배터리 잔량에 따라 차량 스스로 배터리를 스마트하게 컨트롤하는 기술입니다. 도로 상황에 따라 연비의 차이가 생긴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일 텐데요. 특히, 순간 연비에 있어 오르막에 급격히 나빠지는 효율에 아쉬운 기분, 한 번씩 느껴봤을 것입니다. 아이오닉은 그런 아쉬움을 최소화한 것이죠.   


배터리 충방전 예측관리


아이오닉의 ECO-DAS는 오르막에 있어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고자 배터리를 최대한 활용하는 능동적인 신기술입니다. 오르막 진입 전을 예측해서 엔진 구동 강화로 부족한 배터리를 최대한 충전해 둡니다. 그리고 오르막에서 모터를 최대한 사용하여 연료 소비를 최소화 하죠. 반대로 내리막 시점이 예측되면, 진입 전까지 적극적으로 모터 구동을 강화해서 여유 배터리를 사용하고 연료 소비를 최소화 합니다. 내리막 구간에서의 회생 제동을 통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고 남을 것으로 예상했기에 말이죠. 한 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연속된 오르막, 내리막 지점이 있는 구간이라도 아이오닉의 ECO–DAS로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게 됩니다.


아이오닉 스케치 이미지


아이오닉의 ECO–DAS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정밀지도를 통해 관성 주행 안내를 받으며 연료 사용을 줄이고 스마트한 배터리 충방전 관리로 또 한 번, 연료 사용을 최소화하여 실연비를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똑똑한 매니저가 조직의 더 먼 미래를 내다보고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줄 알듯이 아이오닉의 ECO-DAS는 IT 컨버전스 기반의 Advanced & Smart 기술을 적용하여 최대 효율을 이끌어냈습니다.


아이오닉 실물


이렇듯 아이오닉은 단순한 친환경 차량을 넘어서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생각과 포부를 담고 있는 차입니다. 친환경차로써의 최고연비와 더불어 Fun-to-Drive에 첨단 신기술까지 모두 갖춘 아이오닉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친환경 전용차인 동시에 앞으로 이어질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 변화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아이오닉 내부 인테리어 실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