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제네시스 후면부


올겨울은 온난화로 잊혀질 뻔했었습니다. 작년 말에는 눈보다는 비가, 한파보다는 서늘함이 더 많아서 조금 더 추운 가을 같았었는데요. 올해 들어 겨울의 맛을 호되게 보고 있습니다. 모쪼록 한파와 폭설의 피해가 더는 없길 기원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겨울철 운전 요령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겨울철 주행 전 점검사항


운전 전에는 배터리와 케이블 상태를 점검합니다. 날씨가 추우면 배터리 용량이 저하되어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거든요. 오버히트(과열 시)는 추운 날씨에도 발생합니다. 냉각수 중에 부동액이 들어있지 않을 경우나 농도가 낮을 때, 엔진 내부가 동결되어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으면 오버히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냉각수는 순정 부동액과 물을 적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부동액 및 워셔액의 농도부터 엔진오일 점도 수준까지 직접 점검하시거나 여의치 않으면 미리 가까운 블루핸즈나 정비소에서 점검받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점검할 부분으로는 앞•뒤 유리의 얼음이나 눈 그리고 차의 밑부분 둘레에 있는 얼음 덩어리인데요. 부품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엔진을 시동하고 각종 페달이 평상시처럼 움직이는지, 와이퍼 블레이드가 유리에 얼어붙어 있지 않은 지 확인해두세요.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배터리 방전


주행에 앞서 시동을 걸게 되는데요. 정지등(제동등) 퓨즈가 고장 났을 때는 바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ACC」상태에서 시동 버튼을 10초 동안 누르면 시동이 걸립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도 시동을 걸 수 있으나 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시동을 거세요. 10초간 눌러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배터리가 방전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배터리 방전을 처음 겪게 되면 계기판에 불이 들어와 있어 방전이라고 인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겨울철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 대부분이 배터리 방전이므로 시동 버튼과 변속기를 무리하게 작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배터리 점프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에는 타 차량의 배터리나 보조 배터리를 점프 케이블로 연결하여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점프 스타트는 잘못하면 대단히 위험하므로 되도록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우선 보조 배터리가 12V인지 확인합니다. 

2. 방전된 차량의 모든 전기장치를 끕니다.

3. 엔진 후드를 열고 엔진룸의 동승석 측 서비스커버를 벗깁니다. 

4. 동승석 측 엔진룸 퓨즈 박스 커버를 벗깁니다. 

5. 점프케이블의 (+)측 집게를 차량의 충전 단자에 연결하고(1), 점프케이블의 또 다른 (+)측 집게를 보조배터리의 (+)단자에 연결합니다(2). 

6. 점프케이블의 (-)측 집게를 보조배터리의 (-)단자에 연결하고(3), 점프 케이블의 또 다른 (-)측 집게를 차량의(-) 충전단자에 연결합니다(4). 정확한 충전 단자 극이나 정확한 접지를 제외하고는 점프케이블을 어떤 곳에도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배터리 점프2


7. 타 차량의 배터리에 연결할 경우는 타 차량의 시동을 먼저 걸어 몇 분 기다립니다. 

8.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걸어봅니다. 

9. 엔진 시동이 걸리면 (-)충전 단자에 연결된 점프 케이블을 먼저 분리한 다음, (+)충전 단자에 연결된 점프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배터리 방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그 원인이 명백하지 않을 때는 자사 직영 서비스센터 또는 블루핸즈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배터리 폭발이나 배터리액이 새는 등,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후의 수단으로 밀기 시동을 떠올릴 수 있겠으나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은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현대자동차 Cartoon ‘원&하나’ #16 질투, (방전된 배터리 편)



눈길, 빙판길을 주행할 때


시동 문제가 해결되면 주행에 온 신경을 집중해야 합니다. 눈길, 빙판길은 운전에 익숙한 사람도 실수나 돌발상황에서 대처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가급적 운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운전해야 한다면 급가속, 급브레이크, 과도한 스티어링 휠 조작을 삼가야 합니다. 차량의 미끄러짐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도 자주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규격에 맞는 타이어 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 창문닦이, 유리창 성에 제거기, 모래나 소금부, 경고판 그리고 야삽과 점프 케이블 등의 비상장비를 갖고 다니셔야 만약의 상황에 대한 대처가 손쉬워집니다.


겨울철 차량 용품

[마트에 진열된 다양한 겨울철 운전 용품들]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브레이크 사용 시는 엔진 브레이크(변속레버를 고단에서 저단으로 내리는 것)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는 급격하게 엔진 브레이크를 조작하면 타이어가 미끄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노우 타이어 또는 규격에 맞는 타이어 체인을 반드시 장착하시고 오르막길보다는 내리막길에 더욱 주의합니다.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방향 조작에 도움이 됩니다. 오르막길에서는 한번 멈추면 출발하기가 어려운 것을 고려해서 차간 거리를 유지하여 서행합니다. 눈길이나 빙판에서는 타이어의 접지력이 약해지므로 가속페달이나 스티어링 휠을 거칠게 조작하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래디얼) 타이어는 구조상 옆면이 얇기 때문에 금속제 체인을 사용하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동일 사이즈의 타이어인지를 확인하고 차량마다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중량이 다르므로 규격에 맞는 타이어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기상조건에서 차량 조향성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스노우 타이어를 네 바퀴에 모두 장착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고 건조한 도로를 주행하면, 원래 사양의 타이어보다 마찰력이 작아 제동 거리가 길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알루미늄 휠 장착 차량은 금속제 체인을 사용하면 휠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금속제 체인을 사용하지 마세요. 차량에 부적합한 체인을 사용할 경우에는 체인뿐만 아니라 차체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타이어 규격에 맞는 적절한 체인을 사용하시고 체인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와 유의 사항을 꼭 참조하세요. 전륜은 앞바퀴에 후륜은 뒷바퀴에 4륜은 네 바퀴 모두 체인을 장착합니다. 불가피한 경우, 후륜에 체인을 장착합니다. 이 경우에는 사륜구동 장치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운행 거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체인을 장착한 후에는 천천히 운전합니다. 체인이 차체나 샤시에 닿는 소리가 들리면 즉시 차를 멈추고 체인을 다시 씌웁니다.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감속하고 눈이 없는 도로 주행 시는 바로 체인을 벗겨 체인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체인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정 속도 이하 또는 체인의 매뉴얼이 없을 때는 30km/h 이내로 주행하시길 권합니다.


타이어 체인시 주의

[노상에서 타이어체인 장착 시는 교통이 복잡하지 않고 평탄한 곳이어야 합니다]


그 밖에 매우 추운 날씨의 주•정차 시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놓으면 브레이크 장치가 얼어 붙어버릴 우려가 있으므로 주차 브레이크는 가능한 작동시켜 놓지 않는 방법으로 주차하는 것을 권합니다. 경사 없는 평지에 변속레버를 「P」(주차) 위치로, 타이어에는 고임목을 받쳐 차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주차 시는 차의 앞부분을 바람이 부는 반대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어나 연료주입구가 얼어서 열리지 않을 때는 도어나 연료주입구의 주위를 두드리거나 더운물을 부어 얼어붙은 것을 녹이세요. 부은 물을 방치하면 또 얼게 되므로 완전히 닦아내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그리고 음지와 양지의 도로조건은 서로 다른 것에 유의합니다. 눈길보다 더 위험하고 더 치명적인 ‘블랙아이스’는 그늘진 도로, 교각, 해안가, 산기슭, 터널 진출입구에 자주 형성되어 있습니다. 주행 중, 육안으로 식별하기 거의 불가능 하기에 눈이 녹아있어 보여도 되도록 서행하는 것이 사고 예방의 최선책입니다.


재난시 라디오 주파수

 [권역별 라디오 주파수 안내]


마지막으로 기상이변 등의 폭설 시에는 라디오를 항상 청취하고 고속도로 안내전화 1588-2504를 이용합시다. 차량 방치 및 갓길 주차는 제설작업에 지장을 초래하니 자제하시고 부득이한 경우, 연락처를 반드시 남겨 두세요. 이 모든 정보나 유의 사항들이 불필요하길 바라지만, 만반의 준비로 겨울철 운전이 늘 안전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