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건강 충전으로 시민의 안전 지키는 현대자동차]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행복한 도로, 안전한 도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현대자동차. 2016년, 안전하게 움직이는 세상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마음이 특별한 프로젝트로 태어났습니다. 바로 <택시 건강 증진 프로젝트>인데요. 최근 국내에서는 택시 기사의 고령화와 그에 따른 교통사고율 증가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택시 운전자들은 하루 평균 약 250km를 주행하지만, 휴식은 1시간여에 불과한 어려운 근무환경으로 요추질환, 신경계 질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문제는 결국 교통사고로 직결되어 시민 안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민해온 현대자동차는 택시 기사님들의 건강을 돌봄으로써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택시 건강 증진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택시 건강 증진 프로젝트의 핵심인 <건강 충전소>와 <건강 충전 버스>는 택시 기사들이 틈새 시간을 이용해 전문 체력측정, 운동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 <건강 충전소>와 <건강 충전 버스>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택시를 만들고자 합니다. 


택시건강충전


택시건강충전2


<택시 건강 충전소>와 <건강 충전 버스>는 현대자동차와 SK가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힘을 모아 마련했는데요. <택시 건강 충전소>는 택시가 자주 들르게 되는 장암 LPG 충전소 외 다섯 곳에 배치되고, <건강 충전 버스>는 택시 밀집지역을 직접 찾아 순회하게 됩니다. 


택시건강충전사람들축하


지난 3월 8일, 장암 LPG 충전소는 <택시 건강 충전소>와 <건강 충전 버스>의 힘찬 출발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분들로 활기가 넘쳤는데요. 언제나 시민의 안전을 생각하는 현대자동차와 그 취지에 공감해 힘을 모은 SK가스,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관계자들은 물론 주인공인 택시기사님들의 모습도 눈에 띄었습니다. 


택시건강충전개회


택시건강충전개회


“하루 10시간 이상, 약 250KM를 달리는 택시기사 여러분. 여러분의 건강이 곧 우리의 안전입니다.”

힘찬 목소리로 <택시 건강 증진 프로젝트>의 첫걸음을 알린 현대자동차 판매사업부장 정순영 상무. 택시기사들의 노고에 대한 공감과 감사의 말로 축하 인사를 대신했는데요. 앞으로도 ‘함께 움직이는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하겠다는 굳은 다짐에 응원의 박수가 터졌습니다. 

또,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함께 노력했던 협력사 관계자들의 인사도 이어졌습니다. SK가스의 장왕희 상무는 ‘앞으로 건강충전소를 활용해 한층 더 안전한 시민의 발로 도로를 누벼달라.’는 당부를,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안경찬 실장은 ‘전문 운동처방 프로그램인 국민 체력100을 통해 100세까지 건강하시라.’는 덕담을 건넸는데요. 마지막으로 단상에 오른 택시기사 안홍규 씨는 ‘앞으로 건강 충전소에서 자주 건강을 점검하며 행복한 택시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화답했습니다. 


택시건강충전3


택시건강충전4


뜻깊은 시작을 한마음으로 축하한 후, 드디어 모두가 기다리던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바로 <택시 건강 충전소>와 <택시 건강 충전 버스>를 만나는 순간인데요. 모두가 소리높여 구호를 외치자 하얀 베일이 벗겨지며 충전소와 버스의 산뜻한 모습이 드러났습니다. 

가장 먼저 <건강 충전소>와 <충전 버스>를 둘러보기 시작한 분들은 역시 오늘의 주인공인 택시기사님들이었는데요. 충전소와 버스 내부에 건강측정과 운동처방을 위해 기다리고 있던 전문 스텝들이 반가운 인사를 건넸습니다. 


택시건강충전4


장암 LPG 충전소를 비롯해 수도권 내 5개 지역에 설치되는 <택시 건강 충전소> 내부에는 혈압 측정기와 인바디로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알맞은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3단계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데요. 먼저 전문 측정 시스템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스마트 스트레칭 단계를 거쳐 마지막으로 피트니스 기구를 이용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시행하게 됩니다. <택시 건강 충전소>를 이용하는 분들은 모두 개인별 건강카드를 등록하고 주 1회 다섯 곳의 충전소를 순회하는 운동전문가로부터 상세한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택시 건강 충전소>를 처음 이용하는 택시기사님들이 가장 관심을 보인 것이 바로 스마트 스트레칭 시스템이었는데요. 웰니스 전문기업 아이유웰의 최신 프로그램에 따라 자세를 취한 후 모니터에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면, 개인에 따른 맞춤형 건강 스트레칭을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택시건강충전5


“운전하다 보면 허리가 자주 아파요. 이제 여기 와서 자주 스트레칭도 하고 혈압도 재봐야겠어요.” 스마트 스트레칭 시스템을 통해 목 운동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 30년 경력의 베테랑 윤석남 기사님. 깨끗하고 환한 건강 충전소가 마음에 든다며 엄지를 들어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건강 충전 버스>를 만나 볼 수 있었는데요. <건강 충전 버스>는 45인용 버스를 고쳐 만들어진 맞춤형 운동 처방 버스입니다. 이 특별한 공간에는 체질과 체질량 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최신식 장비와 근력이나 유연성을 위한 피트니스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건강 충전 버스>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국민체력 100’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전문운동처방사의 도움을 받아, 버스 안에 설치된 장비로 체력 수준을 측정하고 체력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수준에 맞는 맞춤형 운동을 정해주고, 온라인 운동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택시건강충전6


앞으로 <건강 충전 버스>는 택시 밀집 지역을 정기적으로 순회하며 쉴 틈 없이 바쁜 기사님들을 직접 찾아갈 예정입니다. 쉽게 차에서 내려 허리 한 번 펴기 힘들었던 기사님들도 2~30분 이내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을 처방받고, 전문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죠. 이 <건강 충전 버스>를 통해 약 5,000명의 기사님이 체력측정과 운동처방을 경험하게 될 텐데요. 택시기사님의 건강 충전으로 시민들의 안전도 함께 충전되겠죠?


지금 막 출발한 <택시 건강 충전소>와 <건강 충전 버스>. 택시기사님의 건강과 도로 안전을 위해 쭉 계속됩니다. 현대자동차도 언제나 시민의 안전을 위한 길을 모색하겠습니다. 



<택시 기사님과 깜짝인터뷰>


택시건강충전7

[개인택시 이광천 기사님]


Q. 택시 운전하시면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드신가요?

A. 아무래도 장시간 운전하면서 허리가 가장 아프죠. 가끔 내려서 스트레칭을 하지만 워낙 바빠 긴 시간 쉴 수는 없어요. 이제 기사들을 위한 건강충전소가 생겼으니 허리 걱정은 많이 덜 것 같아요. 


Q. 건강충전소와 건강충전버스의 첫 시작을 지켜보신 소감이 있으시다면?

A. 현대자동차는 제게 좀 특별합니다. 31년 전에 스텔라로 택시 운전을 처음 시작했고 지금은 쏘나타가 제 친구지요. 그동안 어렵고 힘든 일도 많았지만, 국민의 발이라는 자부심으로 열심히 일했습니다. 앞으로도 건강 관리 잘해서 으뜸 택시기사로 달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고마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