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ㅣ 조재환(지디넷코리아 기자)



여러분은 스스로 자신의 운전 점수를 100점 만점에 몇 점을 주고 싶으신가요?


만일 급가속 및 급제동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낮은 점수를, 정속 주행 및 연비 운전을 고집하는 분들은 스스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차량에서는 운전자의 운전 행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데요. 바로 차량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냉정한 점수’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냉정한 점수’라는 말 때문에 혹시 겁이 나실 분들도 분명 있을 텐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이런 평가 또는 점수를 중하게 여기신다면 당신의 친환경 및 연비 운전에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까요.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에 이어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최근에 내놨는데요. ‘두 번째 아이오닉’이라고 불리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엔진 자체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순수 전기차입니다. 


순수 전기차는 운전자의 친환경 운전 행태를 점수 또는 레벨로 표기해주기도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개인 운전에 따라 공조 기능 작동 시의 주행거리와 공조 기능 해제 시의 주행 거리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외에 아이오닉 일렉트릭으로 어떤 친환경 운행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지 여러분께 알려드리죠. 



남은 주행 거리는 확실히 알려주자! 



[내비게이션과 계기반 화면을 통해 확인하는 주행 관련 정보]


전기차는 일반 가솔린 또는 디젤 같은 내연 기관보다 친환경적인 시스템을 갖췄죠. 하지만 주행가능 거리가 일반 내연기관 차보다 짧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현재 국내에 출시된 전기차 중 가장 긴 공인 주행거리를 갖췄다는 점은 다들 알고 계십니다. (191km 주행 가능)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가장 긴 주행거리를 갖췄다 하더라도, 많은 소비자분은 때때로 불안해하실 수 있습니다. “짧은 주행거리 때문에 길 가다가 중간에 차가 멈추면 어쩌죠?”라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 테죠. 그런 걱정을 덜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계기반 클러스터 및 내비게이션 안내창에 주행가능 거리를 확인하기 쉽게 표기했습니다. 운전자들이 언제 어디쯤에서 충전을 해야 할지를 알려드리기 위해서죠. 


주행 거리 표기에 대한 또 다른 특징도 있는데요. 아이오닉 일렉트릭 내비게이션에서는 총 두 가지 종류의 주행 가능 거리 표기가 등장합니다. ‘에너지 정보’ 메뉴 속에는 ‘주행 가능 거리’ 표기와 공조 off시 확보 가능 거리’ 표기 두 가지가 표기됩니다. 만일 에어컨을 켰을 때 남은 거리가 148km라고 가정하면, 에어컨 작동이 멈춘 후 갈 수 있는 거리는 163km 정도로 표기될 수 있는데요. 도로 주행 상황이나 차량 상태에 따라 표기가 다르게 나올 수 있지만,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보다 다양한 주행 거리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충전소 걱정은 NO! 충전소 정보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에게]


“도대체 충전소는 어디에 있는 거죠?”

전기차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이 저를 통해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전기차 충전소를 찾는다는 것은, 주유소 찾기보다 더 어려워 보이죠. 하지만 내비게이션 안내처럼 충전소 찾기가 꽤 쉽다는 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경우, 남은 주행거리에 따라 충전하러 갈 수 있는 범위를 지도로 표기합니다. 만일 해당 범위를 벗어난 채 운행을 하게 되면 차 스스로 방전이 될 수 있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오닉 일렉트릭에는 현재 운행 중인 주변 충전소를 실시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가까운 충전소의 위치를 거리로 표기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죠. 


충전소 정보도 세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만일 한 할인마트에 위치한 전기차 충전소에 가고 싶을 경우, 충전소의 주소와 전화번호까지 표기됩니다. 또 해당 충전소가 정상 작동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충전소 관리 담당자와 직접 통화를 할 수 있는 버튼도 있죠. 충전소까지 갈 수 있는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예상 충전 시간, 아이오닉 일렉트릭에서 확인하세요]


충전 준비 전에 알아야 할 꿀팁도 아이오닉 일렉트릭 내비게이션에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충전 예상 소요 시간’입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주행 가능 거리에 따라 남은 배터리의 용량을 ‘%’로 알려주는데요. 만일 주행가능 거리가 148km라면 남은 배터리 용량은 76% 정도로 표기됩니다.


이 같은 수치는 충전 가능 시간으로도 환산이 됩니다. 이 상황에서 급속 충전을 진행하면 12분 만에 완료될 수 있고요. 고정용 완속충전기는 1시간 15분, 일반 휴대용 완속충전기는 3시간 20분 동안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정보를 통해 더 효율적인 충전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겠죠.



다음은 연비 성적표를 확인하는 기분이 들 수 있는 내용입니다. 성적표로 표현하니 약간 ‘뜨끔’ 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텐데요. 에너지가 들어오고 나가는 수치를 정리한 실적표로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운전할수록 친환경 운전 노하우가 쌓여가는 보람, 바로 전기차 운전에 도움을 드리는 필수 정보 중 하나랍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에는 ‘ECO 드라이빙’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ECO 드라이빙’은 ‘ECO 레벨’과 ‘이전 주행 이력’ 두 가지로 나뉩니다. 



우선 ‘이전 주행 이력’을 살펴보면 자신이 지난 며칠 동안 얼만큼의 연비 운전을 진행했는지에 대한 수치를 총 2가지(주행 거리, 연비)로 표기합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정부 공인 표준연비 및 등급 현황을 살펴보면 에너지 소비효율(연비)은 복합 6.3km/kWh입니다. (도심 6.9kWh, 고속도로 5.8kWh) 이 기준으로 봤을 때 만일 자신의 평균 연비가 약 7km/kWh 대 이상이라면 상당한 연비 운전을 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운전하면서 약 10km/kWh 이상의 연비를 달성하셨다면,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200km대를 넘어갈 수 있는 행운을 누리실 겁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유럽(중국) 측정기준으로 따지면 1회 충전으로 27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거든요. (국내 기준은 주행 거리 측정치의 70%만 인정)

자 그러면, ‘ECO 레벨’은 어떤 의미일까요? 여러분이 얼마만큼 연비 운전 또는 정속 운전을 했는가에 대해 평가해주는 지표와 같습니다. 순간적인 급제동이나 급가속을 자주 하지 않는 분이라면 ‘ECO 레벨’ 표기가 더욱 높아지고요. 박진감 넘치는 주행을 원한다면 ‘ECO 레벨’ 자체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ECO 레벨이 올라가며 주행 거리 또는 연비가 올라간다면 성취감도 남다를 수 있겠죠.


  

[회생제동이 컨트롤이 가능한 패들쉬프트로 고연비 도전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알려드릴 보너스 팁입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에는 다른 전기차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패들시프트(운전대)가 스티어링 휠(운전대)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통 패들시프트는 스포츠 드라이빙을 위해서 기어의 변속 조절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알려졌는데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패들시프트는 조금 다른 기술이 들어갔습니다. 



[주행가능 거리를 늘리는 아이오닉 EV의 회생제동 시스템]


아이오닉 일렉트릭 패들시프트는 총 4가지 단계의 회생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0~3단계). 회생제동은 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거나 가속페달에서 발을 뗐을 때 생기는 마찰 에너지로 차량 내 리튬 이온 배터리의 충전을 도울 수 있는 기술인데요. 아이오닉 일렉트릭에서는 고객 편의를 위해 이 같은 회생제동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이오닉 회생제동 기능을 원하지 않는다면 패들시프트를 통해 기능을 해제할 수 있고 회생제동의 단계를 실시간으로 조절할 수도 있는데요. 패들시프트를 통한 회생제동 단계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계기반 클러스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회생제동 단계가 높다면 배터리 충전이 원활해져 고연비 운전이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정체 구간에서 패들시프트를 활용해 회생 제동 단계를 높인다면 일반 내연 기관에서 느낄 수 없는 고연비 성취감을 누릴 수 있을 겁니다. 



에너지 효율이 진짜 경쟁력! 아이오닉 일렉트릭(EV) 

일상의 충전처럼 드라이빙도 충전! 아이오닉 일렉트릭(EV) 출시 

아이오닉 일렉트릭(AE EV)의 탄생 에피소드와 시대의 변화 

연비? 기름값? 이제 걱정 마세요! 자동차 연료 절약 ‘꿀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