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벨로스터의 7단 DCT의 S(Sport) 모드]


넘치는 힘과 거침없는 질주, ‘고성능 차’를 동경하는 분들에게 로망과도 같습니다. 터보 엔진에 있어 더블 클러치 변속기의 등장은 강함에 부드러움을 더했으며 시스템의 경량화가 진행되면서 준중형 차량에도 적용되고 있는데요. 일반 자동 변속기와 다른 점이 있어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블 클러치 변속기란? 


DCT로 알려진 더블 클러치 변속기(Double Clutch Transmission)는 수동변속기 구조를 기반으로 자동 변속과 우수한 연비를 제공하는 자동화 수동 변속기입니다. 기존 자동변속기와는 다르게 두 개의 건식 클러치를 적용하여 직결감 및 우수한 가속 성능을 제공하는데요. 변속을 대비해 또 하나의 변속기가 가동되는 등의 기계적 작동구조에 따라 정차 또는 주행 중 간헐적으로 기계적 작동음 또는 미세한 진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발진 시 자동변속기보다는 응답이 다소 느릴 수 있으며 정차 후 출발 또는 저속에서 기존의 자동변속기와는 다른 운전 특성(울컥거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작동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위 이미지의 좌측에 검은 화살표 구간은 시동 「ON」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아야만 작동 가능하도록 변속레버 잠금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이 움직이는 상태에서 변속하면 변속이 지연되거나, 변속기가 손상될 수 있기에 변속레버를 움직일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레버를 조작해야 합니다.

더블 클러치 변속기는 변속레버의 위치, 차량속도, 가속페달의 위치에 따라 1 ~ 7속(단)까지 자동으로 변속됩니다. 변속레버의 위치는 계기판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 「R」 및 스포츠 모드 구간(+, -)위치에서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브레이크만 풀면 차가 전진하거나 후진합니다. 이 위치에서 차를 멈추고자 할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 급격하게 엔진 브레이크를 조작(변속레버를 고단에서 저단으로 내리는 것)하면 타이어가 미끄러질 위험이 있으므로 우천시나 겨울철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The New 벨로스터의 7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


그 밖에 더블 클러치 변속기 적용 차량 주행 시 유의할 사항으로는


• 저속에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수동변속기와 유사한 감속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내리막길에서 스포츠 모드 저단으로 변속하면, 차량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더블 클러치 변속기 차량은 시동 ON/OFF시 시스템 점검을 위하여 작동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언덕길에서 차량 정차 시, 브레이크 또는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십시오. 만약 가속페달을 이용하여 정차 상태를 오랜 시간 유지할 경우, 클러치 및 변속기가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DCT 시스템의 손상을 방지하는 안내 문구]


• 변속기 계통의 과열과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 위와 같이 LCD 경고창이 나타나며,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시에 따라 잠시 정차를 하세요. 반복적인 급출발, 급가속 등의 가혹 조건으로 주행할 경우에도 자체 보호 모드에 의해 경고음과 동시에 계기판의 주행모드(P,R,N,D) 표시등이 점멸됩니다.

•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계기판의 경고 문구에 따라서 안전한 곳으로 이동 후 엔진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P」(주차)로 변속하고 화면의 경고 문구가 사라질 때까지 수 분 동안 정차하십시오.

• 변속기 표시등이 지속적으로 점멸할 경우, 예기치 못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자사 직영 서비스센터 또는 서비스 협력사에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 초기 약 1,500km 주행 시 저속에서 가속 페달을 밟을 경우, 주행이 매끄럽지 못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기간에 차랑의 변속감 및 변속 성능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이므로 이상이 아닙니다.

• 주·정차할 때 주차 브레이크와 반드시 함께 사용하십시오.

• 주행 중 변속 레버를 「N」(중립) 위치에 두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 예기치 못한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주행 중에는「N」(중립)으로 변속하지 마십시오.

• 주행 중 차를 잠시 멈출 경우, 정지할 지점과 타이밍에 이르러 브레이크 페달을 꽉 밟지 않으면 더블 클러치 변속기의 특성상 차가 움직일 수 있으니 브레이크는 확실하게 밟아주십시오.

• 경사로 밀림방지 시스템(HAC)이 있지만 언덕길에서 차를 멈춘 후 출발할 경우에는 변속레버가 「D」(주행)의 위치에 있어도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상황(등판각)에 따라 2초 정도 차가 뒤로 밀려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언덕길에서「D」(주행)로 변속할 때는 차를 완전히 멈춘 후 작동하십시오. 



DS(Drive Sporty)모드 활용법



더블 클러치 변속기의 Ds 모드는 향상된 주행 성능을 지원합니다. Ds 모드를 작동시키려면, D단에서 변속 레버를 우측으로 이동시켜 스포츠 모드(+, -) 사이 중간 위치에 놓습니다. Ds 모드 작동상태에서 변속레버를 위(+)또는 아래(-) 로 조작하거나 패들 시프트를 조작할 경우, 스포츠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후로 수동변속기처럼 레버를 「+」 방향으로 한번 밀어줄 때마다 1속씩 상승하여 7속까지 변속할 수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작동시킬 수 있는 변속인 셈이죠. 브레이크를 밟으면 속도에 따라 7속~1속까지 자동으로 변속하는데요. 레버를 「-」 방향으로 한번 밀어줄 때마다 1속씩 내려갑니다. 그래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레버를 「-」 방향으로 밀어 1속씩 내리면 됩니다.


 

패들 시프트는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고 변속할 수 있는 변속장치입니다. 변속레버가 D(주행) 및 스포츠모드, DS모드 그리고 10km/h 이상의 주행상태에서만 작동하며 현재 주행 모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 또는 [-]측을 한번 당길 때마다 1속씩 상승하거나 내려가면서 스포츠모드로 변속하는데요. 이전 주행 모드, D로 돌아가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3km/h 이하로 차속이 내려간 경우

- 패들 시프트[+] 레버를 1초 이상 당길 경우

- 가속 페달을 밟은 상태로 7초 이상 유지했을 경우

- 변속레버를 스포츠모드 위치로 이동 후, 다시 D 위치로 이동한 경우 


또다시 DS모드로 돌아가려면 변속레버를 D 위치로 이동 후, 다시 스포츠 모드 위치로 이동하면 됩니다.

Ds 모드는 운전자의 SPORTY한 운전에 대응하여 차량의 주행 성능과 사용 편의성을 높인 자동 변속 모드이지만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내리막길을 갈 때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관성 주행을 할 때), 더블 클러치 변속기 시스템 특성상 엔진 브레이크력이 크지 않아 기존 수동·자동변속기 대비 차량 감속의 정도가 작습니다. 그리고 스포츠모드는 1속에서 7속의 전진변속만 가능하며, 후진 및 주차 시에는 「R」(후진), 「P」(주차)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변속레버를 「-」(DOWN)측으로 빠르게 2회 조작하면 3속에서 1속, 4속에서 2속으로 변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포츠 모드에서 주행 중 차속이 내려가면 자동으로 저단 변속되어 정지 시에는 1속으로 변속됩니다. 하지만 레버의 「+」, 「-」 측을 동시에 당기거나 「+」측을 당긴 상태에서 「-」측을 당기면 변속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행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차속에 따라 「+」(UP)측으로 조작하여도 변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또한 엔진의 과도한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속에 따라 「-」(DOWN)측으로 조작하여도 변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스포츠 모드(+, -)에서는 수동변속기처럼 적정한 속도나 엔진회전수(rpm)에 따라서 변속이 되므로, 계기판의 엔진 회전계를 보며 레버를 이용해 변속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변속기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스포츠 모드에서 고단으로의 변속은 그때의 도로조건에 맞추어 엔진회전수가 회전계의 적색 범위에 들어가지 않도록 적정시기에 변속하세요.


- 더블클러치 변속기의 변속레버를 「P」(주차)위치에서 「R」(후진) 위치로 변속하고자 할 때, 운전자의 오조작을 방지하기 위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만 변속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장치를 앞서 얘기해 드렸는데요. 「N」(중립) 위치에서 「D」(주행) 위치로 변속 시는 변속레버 잠금 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P」(주차) 위치에서 시동을 걸어야 하는데요.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시동 스위치가「ON」이 아니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변속레버가 「P」(주차) 또는 「N」(중립)위치에서 「R」(후진)위치로 조작되지 않습니다. 


[변속레버 잠금 해제버튼의 위치]


이때는 위의 그림처럼 변속레버 앞쪽에 위치한 변속레버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움직이면 다른 위치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시동이 「ON」 상태가 아닌 상태에서 수동해제를 사용한 경우, 재시동 후에는 변속레버 잠금장치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변속레버 잠금장치(Shift Lock)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때와 시동 「ON」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는데도 변속레버가 「P」(주차) 위치에서 「R」(후진)위치로 움직이지 않을 때는 즉시 가까운 자사 직영 서비스센터 또는 서비스 협력사에 점검을 받으세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더블 클러치 변속기 시스템의 사용법과 유의점은 이미 말고 있는 운전 요령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조금만 더 알고 신경 쓰는 것만으로 안전하게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덧붙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밟지 않도록 하며 주행 중에는 변속레버를 「N」(중립) 위치로 변속하지 않아야 하는 점, 언덕길에서 후진 시, 반드시 변속레버를「R」(후진) 위치에 놓아야 하는 점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정차 시 변속레버가 「P」(주차) 위치에 확실하게 변속되어 있지 않으면 외부로부터의 힘과 충격으로 차량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잠시라도 차에서 떠나있을 때에는 안전을 위하여 항상 「P」(주차)에 위치시키고 주차 브레이크를 건 다음, 반드시 엔진 시동을 꺼두셔야 합니다.


[7 DCT와 강력한 터보엔진이 적용된 아반떼 스포츠 블레이징 옐로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