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그림ㅣ김나경(만화가)


 


자동차에 대한 알짜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현대자동차 Cartoon ‘원과 하나의 좌충우돌 이야기’ 시간입니다. 웹툰으로 자동차의 트렌드와 새로운 기능을 알아가는! ‘원과 하나의 좌충우돌 이야기’, 마흔아홉번째 에피소드 ‘타이어 교체’를 만나보세요.



타이어의 평균 수명과 사용 거리 다 기억하기 힘드시다면 ‘5’라는 숫자만 기억해두세요. 자주 이용하는 도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주행거리가 5만 km와 신제품으로 장착한 뒤 5년이 넘어가면 타이어 교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사로 주행이나 급회전 시 미끄러지는 느낌이 들거나 1만 5천km 주행하셨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들러 타이어 앞뒤 교체를 해보세요. 전륜/후륜구동 차량 특성상, 앞뒤 타이어의 마모도가 다르기 때문이며 비교적 덜 마모된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으로도 조향 성능 및 안전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문제를 감지하고 해결하는 TPMS와 타이어 리페어킷]


최근 타이어의 기술과 가격을 보면 고객에게 더 안전하고 부담 없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관리만큼은 소홀해서 안 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가장 가까운 안전한 곳에 정차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긴급상황에서는 최신 차량에 비치된 작은 타이어 리페어킷도 임시 주행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매뉴얼 #69, 타이어 마모 등급(TREAD WEAR)과 타이어 교체  

현대자동차 매뉴얼 #67, 스페어타이어 교체보다 쉬운 타이어 리페어킷(TMK, Tire Mobility Kit) 사용법  

현대자동차 매뉴얼 서른일곱 번째 이야기, TPMS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타이어 공기압 관리 절대 잊지 마세요!  


이번 한가위도 마찬가지로 쉽지 않은 귀성, 귀경길이 될 것입니다. 다행히 부족하지 않은 휴게소와 졸음쉼터가 운전자의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큰 휴게소마다 정비시설이 갖춰져서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렵지 않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평소에 차량을 관리하고 점검해두는 것이 가장 편하고 안전한 운전습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원과 하나의 좌충우돌 자동차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도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담은 새로운 에피소드로 돌아오겠습니다. 풍성함과 훈훈함이 오가는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