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의 개발을 통해 완성된 i20 R5 경주차]


현대모터스포츠법인(HMSG)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며 해외에서 활동할 엔지니어, 미케닉을 채용합니다. 올 시즌 월드랠리 챔피언십(WRC) 종합 2위의 쾌거로 랠리의 신흥 강자로 자리매김한 현대모터스포츠팀에서 활동할 예정인데요. 기존 해외 전문 인력들이 독차지해 온 자리를 국내 엔지니어, 미케닉도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주목할 부분이죠.


[독일 알체나우 현대모터스포츠법인(HMSG)]


현지 담당자는 “실력 있는 국내 인력이 모터스포츠의 본고장인 유럽 현지에서 전 세계 전문가들과 경쟁하며 엔지니어, 미케닉으로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향후 국내 모터스포츠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번 채용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는데요. 현대모터스포츠 법인은 ‘14년부터 i20 R5 경주차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올해 9월부터 일반 프로팀에 경주차를 판매해오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WRC의 높은 성과에 힘입어 전 세계 프로팀들로부터 폭발적으로 계약이 쇄도하고 있으며, 계약 건수가 연간 제작 능력을 초과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6 이탈리아 사르데냐 랠리우승]


이번 채용과 선발에 있어 엔지니어와 미케닉 두 가지 직무가 있는데요. 현재 신규 사업 분야로서 큰 폭으로 성장 중인 ‘커스터머 모터스포츠’ 부서에서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커스터머 모터스포츠’란 메이커가 국제규정 경주차를 제작, 판매하면 세계 각국의 프로팀에서 이 경주차를 구매하여 세팅하고 경주에 참여하는 모터스포츠의 필수 분야입니다. 대표적으로 랠리 중에는 WRC 하위의 R5 클래스 경주가 있고, 서킷 레이스 중에는 TCR과 고성능의 GT3 경주 등이 있습니다. 

 

[현대모터스포츠법인 알체나우 워크샵 내부]


R5 경주차 시장은 메이커에서 자사의 경주차를 전 세계 프로팀들에 판매하며 다양한 국가에서 자사 차량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스터머 모터스포츠’ 사업은 완성차 업체에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며 현재 스코다를 필두로 포드, 시트로엥, 푸조 등 유수의 자동차업체가 경쟁을 펼치고 있는 치열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지난달에는 150여 개 프로팀이 참가한 R5카 메이저 대회인 프랑스 바르(Rally du Var) 랠리에서 i20 R5카로 현대모터스포츠팀의 케빈 아브링(Kevin Abbring) 선수가 우승하는 등 R5카 본격적인 출시 2개월 만에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고성능 주행 기술력에 대한 글로벌 시장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현대자동차는 랠리 차량인 R5카 뿐만 아니라 고성능N 차량 기반의 국제 서킷 경주용 차량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개발중인 i20 R5의 로드 테스트] 


세계 시장의 열띤 관심 속에 현재 현대모터스포츠 법인에는 총 25개국 200여 명의 직원이 WRC와 커스터머 모터스포츠 연구 개발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2015년 ‘랠리스트’로 지상파를 통해 소개된 랠리 드라이버 오디션에서 선발된 임채원 선수와 주재원을 제외하고 한국인 엔지니어와 미케닉은 아직까지 없는데요. 이번 채용을 통해 합류하게 되면 현대모터스포츠 법인 최초 직원이 되어 랠리와 서킷 경주차 개발 및 시험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WRC 현장 서비스파크의 미케닉 활동]


최근 현대모터스포츠 법인은 2017년 i20 쿠페 WRC 경주차를 선보였습니다. 2017 WRC 경주차 규정은 출력이 300마력에서 380마력으로 증대되었고 전폭도 55mm 늘어난 반면, 차량 무게는 25kg 가벼워 져 더욱 다이나믹한 퍼포먼스가 예상됩니다. 


[2017년형 i20 WRC 경주차]


이 경주차로 내년에는 우승을 목표로 하는 만큼, 현대모터스포츠 법인에서 근무하며 우승의 감격을 함께 하는 값진 경험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R2 클래스에서 7경기를 소화하며 기량을 닦아 나가고 있는 임채원 선수는 내년에 R5 차량을 타고 경기에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임채원 선수는 인터뷰를 통해 “모터스포츠의 본고장 독일에서의 도전은 매우 고된 일이지만, 그만큼 흥분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세계 최고의 기량을 가진 드라이버, 엔지니어, 미케닉 직원들이 일하는 이곳에서의 경험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죠.”라고 말했듯, 이번 채용은 자동차에 대한 애정과 실력을 지닌 이들이라면 전 세계를 누비는 꿈을 이룰, 최고의 기회일 것입니다.


[공개 오디션으로 랠리스트로 선발된 임채원 선수]


이번 채용은 아래 현대모터스포츠법인(HMSG)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를 하며 서류, 면접 선별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고 합니다. 모터스포츠에 열정이 남다른 대한민국의 엔지니어, 미케닉들의 세계를 향한 도전과 성공을 기다립니다.



 

현대모터스포츠법인 채용공고

현대모터스포츠법인 홈페이지

미케닉 관련 영상1 

미케닉 관련 영상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