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정영훈 (멤피스존 대표)


작년 말 현대자동차의 카파 1.4 가솔린 터보 엔진이 ‘2017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되었다. 미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 ‘워즈오토(Wardsauto)’에서 선정하는 ‘세계 10대 엔진’은 자동차 엔진 부분의 아카데미 상이라 불리는 권위 높은 상이다. 현대자동차의 엔진 다운사이징 기술의 쾌거이며 최근 자동차 업계의 엔진 트렌드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 수상의 의미에 대해 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불과 십 수 년 전만해도 자동차의 트렁크 리드에 ‘TURBO’ 엠블럼을 붙인 차량을 보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엠블럼을 붙인 차량이라 함은 ‘고성능’ 차량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전세계적으로 보자면 누구나 아는 ‘포르쉐 911 터보’가 그랬고 우리나라에선 현대자동차의 ‘스쿠프 터보’가 그랬다.


<스쿠프 터보>


그렇게 소수의 고성능 차량에만 사용되면 터보 엔진이 이제는 거의 모든 양산차들이 앞다투어 사용하고 있는 세상이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터보 엔진’ 이라는 것이 과연 일반 엔진(터보가 아닌)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터보(TURBO)’ 라는 의미는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과급기(過給機)’라고 할 수 있다.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혼합기를 엔진에 보다 많이 보내는 장치다. 이 혼합기가 엔진 실린더 내에서 폭발하는 힘으로 출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터보 엔진과 일반 엔진 모두의 기본 원리이다. 다만, 혼합기를 실린더 내로 흡입시키는 과정에서 터보 엔진과 일반 엔진의 차이가 발생한다. 



터보 엔진의 경우, 터보 차저라는 과급기가 달려 있는데 연소된 혼합기의 힘을 이용해 터보 차저를 돌리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압축시켜 실린더로 보내준다. 이것이 바로 터보 엔진의 동작 원리가 되겠다.


 

따라서 이러한 터보 차저의 도움으로 같은 배기량의 엔진으로도 훨씬 더 큰 출력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작은 배기량의 엔진으로 더 큰 배기량의 엔진이 내는 출력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됐다. 오래 전 터보 엔진들이 전자의 방법을 위해 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면, 지금은 후자의 방법을 위해 주로 사용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신형 i30>


앞서 설명한 것처럼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된 현대자동차의 카파 1.4 가솔린 터보 엔진도 터보 차저가 달린 터보 엔진이다. 해외에서 먼저 상용화 되었고, 국내에는 현재 신형 i30차량에 탑재되어 판매되고 있다. 이 엔진은 1,400cc의 작은 배기량에도 불구하고 예전의 2,000cc 엔진에서나 가능했던 출력을 보여주고 있다. 더 적은 연료로 큰 출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몇 년 전부터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다운사이징 추세에 걸맞는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신형 i30에 탑재된 카파 1.4 가솔린 터보 엔진>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한 미국의 워즈오토는 “차급을 뛰어넘는 연비와 성능을 제공하는 소형 엔진을 물색한 결과, 올해의 승자는 현대 엘란트라(국내 아반떼) 에코의 카파 1.4 가솔린 터보 엔진이다“며, “카파 1.4 가솔린 터보 엔진은 정숙성과 뛰어난 성능, 경제성과 연료 효율성 등 우리의 평가 항목을 모두 만족시킨 엔진“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출처 : 위즈오토 홈페이지>


출력도 좋고 정숙성과 경제성까지 살렸다고 하니 정말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엔진 다운사이징 기술에 있어서 현대자동차의 우위를 가늠해볼 수도 있겠다.   


2017년 세계10대 엔진에 선정된 엔진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주목해야할 부분이 있는데, 23년 만에 처음으로 V8 엔진이 빠졌다는 것이다. 힘과 출력의 상징이며, 각 자동차 제조사들의 기술뽐내기의 대표주자였던 8기통 엔진이 이제 거론되지 않다는 것이 현재 자동차 엔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존의 8기통 엔진들은 이제 6기통 엔진들이 대체하고, 기존의 고배기량 엔진들이 이제 현대자동차의 카파 1.4 엔진 같은 저배기량 고출력 엔진으로 대체되고 있는 것이다. 환경문제와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자하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 노력의 결실에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가 세계유수의 자동차 회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동참하고 있다는 것이 놀랍고 자랑스러울 따름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