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 l 전영광(사진∙여행작가)


신형 그랜저IG를 타고 어디를 향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가슴 시린 이 겨울 가장 뜨거운 바다, 바로 강릉을 가야 했으니까요. 무슨 이야기냐고요? 지난해 좀비들과 부산행 기차에 올랐던 공유가 도깨비가 되어 돌아왔답니다. 도깨비 공유가 온 나라 여자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한다니, 남자로서 괜한 질투심이 생기지 않을 수 없지만… 남자가 봐도 멋있다는 건,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음… 조금 말이에요.


[이번 겨울 여행을 함께해 준 현대자동차 신형 그랜저 IG의 모습. 동해와 멋스럽게 어울립니다.]


그렇게 도깨비를 만나러 촬영지인 강릉을 향해 출발했습니다. 내비게이션에 ‘영진해변’을 입력하면 도깨비가 있는 곳으로 데려다줄 겁니다. 오랜만에 겨울 바다로 향하는 길은 그 자체로 설렙니다. 영동고속도로를 시원스레 달려 강릉에 닿았습니다. 희미하게 기억나는 듯한 강릉의 풍경들. 영진해변은 어디쯤일까? 하는 호기심과 함께 바다가 보일 때까지 조금 더 나아갑니다.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해진 영진해변의 모습. 이곳을 찾은 사람들의 표정이 밝습니다.]


그렇게 도착한 영진해변은 강릉 경포대와 주문진 사이에 위치한 조용한 바닷가입니다. 경포대를 오가던 길 한 번은 스쳐 지났을지도 모르는 길입니다. 그곳에서 주문진항 쪽으로 조금 올라간 곳에서 도깨비 촬영지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으니까요.


 

[겨울의 바람을 머금은 파도의 모습. 겨울 바다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바다를 향해 다가선 그곳은 사실 방파제가 아니라 모래 유실을 막는 방사제라고 합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그 차이를 알 수 없는 비슷한 모양의 방사제가 두 개 나란히 놓여 있습니다. 그중 도깨비 공유가 김고은에게 메밀꽃을 건넨 자리는 북쪽 방사제입니다. 거친 파도에 바닥이 패이고 바닷물이 고여 하늘빛을 머금고 있습니다.

 

[공유가 김고은에게 메밀꽃을 건넨 곳. 영진해변에서 가장 핫한 스팟으로 사진을 찍는 연인들이 많았습니다. 

저도 양해를 구하고 한 커플의 드라마 같은 장면을 포착해 봤습니다.]


드라마 속 장면과 같이 이곳의 파도는 꽤 거셉니다. 무섭게 다가와 방사제 위를 덮쳐 사람들의 옷을 적시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길게 줄을 서가며 그곳에서 사진을 찍는 연인들의 모습은 말 그대로 성지순례의 풍경과 같습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동해의 거친 숨소리는 도깨비의 도움 없이도 그 자체로 낭만적입니다. 춥지만 가슴속까지 시원해지는 건 겨울 바다만의 매력이겠지요. 파도가 부서질 때면 그간 쌓여있던 스트레스가 모두 날아가는 듯합니다. 여기까지 오기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입니다. 


 

[겨울 바다의 차분함과 고요함을 느낄 수 있는 주문진항의 풍경.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오징어 배들이 늘어선 주문진항의 모습. 시간이 멈춘 듯 고요합니다.]


방사제에서 조금만 북쪽으로 향하면 주문진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징어 배들이 나란히 늘어선 항구의 모습이 제법 아름답습니다. 항구 뒤편으론 으레 그렇듯 수산 시장과 횟집이 늘어서 있지요. 도깨비를 만나고 주문진 항을 돌아 신선한 회 한 접시 맛보고 돌아가는 길. 이 정도면 괜찮은 겨울 여행이 아닐까요?

 

[겨울 바다 여행에 빠질 수 없는 회 한 접시. 근처 방파제회센타에서 맛볼 수 있었습니다.]


짙은 파란색의 바다, 시원한 파도 소리, 한적하고 고요한 풍경… 겨울 바다의 매력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들 어떠셨나요? 영진해변에서 이어진 저의 또 다른 강릉 여행기, 다음 편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그랜저 IG 시승 후기



새롭게 바뀐 디자인 덕분에 그랜저는 더욱 젊은 느낌의 차가 되었습니다. 동해와 멋스럽게 어울렸지요. 강릉 당일치기 여행은 긴 운행시간으로 피곤할 수도 있었지만 그랜저 IG에 탑재된 스마트 센스 기능인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과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이 운전에 꽤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제 자율 주행의 시대가 멀지 않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행지 정보


- 영진해변: 강원 강릉시 연곡면

- 주문진항: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 방파제회센타: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265-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