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그랜저IG’와 ‘i30’에 적용된 현대자동차의 스마트 센스! 스마트 센스는 편안한 주행과 안전을 지켜주는 지능형 안전 기술인데요.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안전 및 편의 장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스마트 센스가 차량 구매의 중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현대 스마트 센스 1편에서 전방의 차량과 보행자를 감지하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 등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ABSD), 운전자가 부주의한 운전 시 알림을 주는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DAA)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현대 스마트 센스 2편에서는 시동 및 주행에 도움이 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과 운전에 편의를 더하는 스마트 하이빔 어시스트(HBA),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SCC;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


 

고속도로 및 장거리 운전 할 때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반가운 기능이 바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입니다.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전방의 차량을 감지하여 앞 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주행 편의 장치입니다.



[USM 설정 예시 화면]


앞에 차가 있을 경우 0km/h~200km/h, 차가 없을 경우 30km/h~200km/h까지 규정 속도 이내로 원하는 주행 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주행 중 설정 속도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이 설정되면, 센서를 통해 전방의 차량을 감지해 가속 페달 또는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 없이 같은 차로에 있는 전방의 차량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만약 전방 차량의 급제동이나 차간 거리 부족의 위험이 높아지면, 충돌 경보음이 발생하니 위험 상황에 대해서도 안심할 수 있겠죠? 


특히 운전석 도어가 열려 있거나 급경사에서 정차할 경우, 변속 레버가 N/R/P 인 경우, 긴급제동 시스템이 작동할 경우 등 안전 주의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일시적으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가 해제되는데요. 주행 편의에 안전성까지 더해진 필수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는 앞 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방 차선을 인식하고 핸들을 제어하여 운전자가 차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해 주는 편의장치입니다. 차선이탈 경보 기능, 차선 유지 보조 기능, 능동 조향 보조 기능을 갖고 있으며, 운전자가 각 기능을 선택하여 주행할 수 있습니다.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기능 선택 예시]


우선 차선이탈 경보 기능은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에서 조향 기능을 수행하지 않고 차량이 차선 이탈을 할 경우 경보만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차량 앞쪽 바퀴가 차선에 닿을 경우 LCD 표시창에 이탈 방향의 차선 색상을 황색으로 깜빡이며 표시되며 알려줍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을 진동시켜 운전자에게 이탈 경보를 보내기도 합니다.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은 차량이 차선에 근접할 경우 운전자가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차선에 근접할 경우 스티어링 휠을 제어하여 차선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능동 조향 보조 기능은 (차선 유지 보조 기능 대비) 차로 중앙 부근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향을 보조하여 장거리 운전 시 피로감을 줄여주기 위한 편의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운전이 미숙한 사람 또는 오랜 운전으로 지친 사람에게 아주 편리한 기능인데요. 하지만 무엇보다 핸들을 꼭 잡고 안전 운행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작동 중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놓고 있으면 핸즈 오프 경보가 나타납니다. 또한 바로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이 일시 해제되지만, 다시 휠을 잡으면 시스템이 재작동 됩니다.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 편리함과 동시에 올바른 운전 습관을 들이기에도 좋은 기능이죠? ^^


스마트 하이빔 어시스트 (SHBA; Smart High Beam Assist)



야간 매너 운전의 기본 전조등! 현대자동차의 스마트 하이빔 어시스트(SHBA) 시스템은 운전자는 물론, 주변 차량의 운전자들에게도 안전한 전조등 기능인데요.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및 하향으로 전환하는 편의 장치입니다. 차량 속도 45km/h~180km/h 상태에서 앞 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야간에 마주 오는 차량 또는 선행 차량의 램프 및 주변 밝기 상태를 감지하여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또는 하향으로 전환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하이빔 어시스트(SHBA) 작동 중 전조등 상향 상태에서 다가오는 차량의 전조등을 감지할 때, 앞서가는 차량의 미등을 감지할 때, 전조등을 상향하지 않아도 될 만큼 주위가 밝을 때, 속력이 35km/h 이하로 감속할 때 등의 상황에서 전조등이 하향 상태로 자동 전환됩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AVM; Around View Monitoring)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은 차량 외부 상황을 실내에서 모니터로 확인하여 쉽고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차 지원 시스템입니다. 차량 외부에 탑재된 광각(전/후/좌/우) 카메라를 통해 입수된 영상을 하나의 화면으로 보여줌으로써 마치 하늘 위에서 내 차와 장애물을 내려다 보는듯한 화면을 제공하여 운전자의 원활한 주차를 도와줍니다.


주차 시에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15km/h 이상의 속도로 가속하면 어라운드 뷰 화면은 꺼지고, 기존 화면으로 전환 됩니다. 만약 트렁크나 운전석/조수석 도어가 열려 있거나, 실외 미러가 접혀 있을 시에는 경고 표시등이 어라운드 뷰 화면에 표시된다고 하니 주차 안전에도 각별히 신경 쓴 현대자동차의 센스가 돋보입니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의 지능형 안전 기술인 ‘스마트 센스’의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ABSD),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DAA)에 이어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 스마트 하이빔 어시스트(HBA),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스마트 센스로 즐거운 드라이빙 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매뉴얼 #88, 현대 스마트 센스 (1)

겨울 추위 녹이는 따끈한 현대자동차 2월 구매혜택 & 판매조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