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쏘나타 뉴 라이즈(Sonata New Rise)’가 뜨거운 기대와 관심 속 마침내 그 베일을 벗었는데요. 파격적인 디자인부터 대폭 강화된 기능까지 신차 수준으로 완벽 변신한 모습에 연일 호평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단연 눈길을 잡아 끈 변화는 ‘Dramatic Change’라는 모토로 완성된 ‘디자인(Design)’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현대차는 ‘쏘나타 뉴 라이즈’의 혁신적인 디자인 변화에 대해 좀 더 가까운 곳에서 대중과 소통하고자 지난 3/8(수) 저녁, ‘Sonata X Fashion Design Talk’라는 토크쇼 형태의 런칭쇼를 진행했습니다. ‘쏘나타 뉴 라이즈’ 디자인 주역뿐만 아니라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이 함께해서 더욱 이색적이었던 토크쇼 현장으로 지금부터 함께 가 보시죠!



‘쏘나타 뉴 라이즈’와 패션의 드라마틱한 만남!


‘Sonata X Fashion Design Talk’는 디자인의 메카로 자리잡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됐습니다. 입장 전부터 행사장 앞은 ‘쏘나타 뉴 라이즈’의 디자인 스토리를 직접 듣기 위해 찾아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는데요. 자동차 전문 블로거, 패션 디자인 전공 학생, 동호회원 등 300명이 넘는 많은 사람이 참석해 규모 있는 행사로 진행되었습니다. 



행사장 안에는 토크쇼 무대와 함께 이번 행사의 주인공인 ‘쏘나타 뉴 라이즈’ 실제 차량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 모델 수준을 훌쩍 뛰어넘은 ‘쏘나타 뉴 라이즈’의 파격적인 외관 디자인은 단번에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쏘나타 뉴 라이즈의 변화를 가까이에서 직접 확인하려는 사람들로 인해 차량 주변 곳곳이 붐비며 행사 시작 전부터 장내 열기가 무척 뜨거웠답니다. ^^




젊음과 열기의 현장, ‘쏘나타 X 패션 디자인 토크’


입장이 모두 끝나고 장내가 정리된 뒤 사람들의 기대와 환호 속 드디어 토크쇼가 시작됐습니다! TV 프로그램 <더 레이서> MC로 활약했던 신아영 아나운서가 이번 토크쇼의 시작을 알렸는데요. 이어 패션계를 선도하고 있는 한상혁 디자이너, 고태용 디자이너, 계한희 디자이너를 비롯해, ‘쏘나타 뉴 라이즈’의 드라마틱한 디자인을 완성시킨 주역 4명의 디자이너들이 무대에 올랐습니다. 등장부터 패션 업계와 자동차 업계, 전혀 다른 두 분야의 내로라하는 디자이너들이 만나 어떤 이야기를 이어갈지 즐거운 호기심이 이는 순간이었습니다.



‘자동차와 패션’이 신선한 조합이긴 하지만, ‘디자인(Design)’이라는 공통점 아래 풍부한 이야기들이 오고 갔습니다. 특히, 이번 토크쇼에 함께한 디자이너들에게 특별한 사전 미션이 주어졌는데요.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이너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드라마틱한 체인지’는 무엇인지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분야의 디자이너들이지만 각 디자이너들이 던지는 키워드들에서 패션과 자동차의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어서 무척 흥미로웠는데요.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을까요?


디자이너들이 생각하는 ‘Dramatic Change’는?


크게 세 가지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위한 키워드들이 언급되었는데요. 바로 디자인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실루엣과 비율’, 질감과 감성을 동시에 표현해주는 ‘소재’, 디자인의 차별화를 강조하는 ‘디테일’이었습니다.


"실루엣과 비율"


한상혁 디자이너와 쏘나타 디자이너가 선택한 키워드는 바로 ‘실루엣과 비율’이었습니다.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먼저 작업은 바로 ‘실루엣과 비율’을 잡아 기본적인 골격을 만들어주는 일이라고 합니다. 실루엣과 비율이 잘 구현이 됐을 때 그 안에 얹어지는 디테일들 또한 안정적으로 스며들어 디자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쏘나타 뉴 라이즈’ 디자이너가 현장에서 직접 실루엣과 비율을 잡아가는 과정을 보여줘 눈길을 끌었습니다. 공업용 클레이가 입혀진 기존 LF쏘나타 모형에 직접 테이핑 작업을 하면서 이번 ‘쏘나타 뉴 라이즈’의 디자인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자세한 설명이 시작됐습니다. 




이번 ‘쏘나타 뉴 라이즈’는 전면의 캐스캐이딩 그릴의 비율을 넓게 잡은 것이 디자인적 가장 큰 변화로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스포티하고 젋은 느낌을 주기 위한 선택이였다고 전했습니다. 테이핑 작업을 통해서 기존 LF쏘나타의 전면 그릴의 비율을 넓히니 그 느낌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답니다. 


또한 이런 실루엣과 비율을 살린 디자인이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공업용 클레이가 큰 역할을 했다는데요. 과거엔 목재로 실루엣을 잡다 보니 정교한 디자인 변화를 적용하기가 어려웠는데, 공업용 클레이는 온도에 따라서 변형이 가능해 디테일한 실루엣과 비율 변화를 디자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라 더욱 귀에 쏙쏙 들어왔던 내용이었던 것 같아요. 


"소재"


두 번째 키워드는 바로 ‘소재’입니다. 질감과 감성을 표현해주는 ‘소재’의 적절한 선택은 디자인 완성도를 끌어 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고태용 디자이너는 디자인 방향성과 맞는 소재야 말로 실용성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까지 보여줄 수 있는 드라마틱한 요소라고 강조했습니다.



‘쏘나타 뉴 라이즈’의 컬러를 담당했던 디자이너도 자동차 표면의 질감과 컬러로 드라마틱한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쏘나타 뉴 라이즈’의 유니크한 외관 컬러와 고급스러움을 한층 살린 내장 컬러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쏘나타 뉴 라이즈’의 캐릭터를 십분 끌어내기위해 좀 더 과감하고 파격적인 표면과 컬러를 사용했다고 전했습니다. 패션과 자동차 디자인 간에도 이처럼 공감이 되는 공통점이 다수 존재한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




"디테일"


계한희 디자이너는 드라마틱 변화를 위한 요소로 ‘디테일’을 꼽았는데요. 디자인에서 ‘디테일’은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강력한 요소라고 강조하면서, 유명 브랜드의 옷을 따라 만든 ‘카피 제품’의 한계를 ‘디테일’의 부족이라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디테일’을 선택한 또 다른 쏘나타 뉴 라이즈 디자이너는 행사장 현장 즉석에서 디자인하는 과정을 직접 선보이는 이색 퍼포먼스로 환호를 이끌어내기도 했는데요. ‘쏘나타 뉴 라이즈’의 측면, 전면, 후면을 빠르게 스케치하면서 이번 쏘나타에 가미된 새로운 디테일들을 하나하나 짚어 설명해주었습니다. 


특히 “자동차 디자인은 단순히 기계를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관통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 해야 한다”는 자동차 디자인 철학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과거 40대~50대가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주도하던 시대에는 중후하고 무게감 있는 디자인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20~30대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시대를 이끌어 감에 따라 자동차의 전반적 디자인도 좀 더 젊고 트렌디하게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가 밑바탕이 되어 젊고 스포티한 디테일이 곳곳에 녹아있는 ‘쏘나타 뉴 라이즈’가 탄생하게 된 거죠.




이러한 설명을 곁들이며 짧은 시간 안에 쏘나타 뉴 라이즈의 스케치가 멋지게 탄생했습니다. 기존 모델보다 훨씬 더 과감해지고 스포티해진 ‘쏘나타 뉴 라이즈’ 드라마틱한 디자인 특징을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었던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쏘나타의 새 역사를 써나갈 ‘쏘나타 뉴 라이즈’



 

이렇게 ‘Sonata X Fashion Design Talk’ 론칭쇼는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패션과 자동차 디자이너의 만남이라는 독특한 콘셉트 덕분에 ‘쏘나타 뉴 라이즈’의 드라마틱한 디자인 변화를 일반 관객들에게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론칭쇼에 직접 참석했던 자동차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패션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까지 매우 유익했던 시간이라고 입을 모은 시간이었답니다. 


‘쏘나타 뉴 라이즈’와 패션과의 만남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번 디자인 토크를 시작으로 ‘쏘나타 뉴 라이즈’는 다가오는 2017 FW 서울패션위크와 이색적인 작업을 이어갈 예정인데요. 지난 3월 1일까지 참가자들을 모집한 ‘현대자동차와 함께하는 서울패션위크 디자인공모전’을 통해 흥미로운 콜라보레이션 패션쇼를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으니, ‘쏘나타 뉴 라이즈’와 패션이 접목된 런웨이도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대차 블로그에서는 런웨이 현장도 생생하게 전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진행중 이벤트 바로가기 ]



현대자동차 인기 포스트 둘러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