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정영훈 (국제 카오디오 컴퍼티션 심사위원)


지난 원고를 통해 카오디오의 구성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주요 포털에도 소개 될 만큼 큰 관심을 받아 놀랍고도 기쁜 마음이 들었습니다. 더불어 그만큼 카오디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고, 여전히 카오디오 매니아들이 다수 존재한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지난 글 보러가기 ▶ 자동차 스피커, 카오디오 제대로 알아보기! (1) _카오디오 구성

 

그래서 오늘은 지난 포스팅 댓글과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카오디오 관련 질문을 정리하며 카오디오 튜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Q1. 카오디오 튜닝이란 무엇인가요? 



튜닝(Tunning) 이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더 좋은 성능을 내도록 만드는 작업’을 뜻합니다. 즉 카오디오의 성능을 높이고자 하는 작업인데요. 카오디오의 성능은 단순히 더 큰 출력으로 더 큰 소리를 내는 것이 좋은 것 일까요?

 

카레이싱과 마찬가지로 카오디오 시스템도 성능을 겨루는 컴퍼티션이 있습니다. SQ(Sound Quality)와 SPL(Sound Pressure Level)로 나눠져 있는데요. SQ는 소리가 얼마나 섬세하고 정확하게 들리는지를 평가하는 부문이며 SPL은 음압의 크기를 평가합니다. 이 SQ를 증진시키는 작업이 일반적인 카오디오 시스템 튜닝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Q2. 그렇다면 카오디오 튜닝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소리 자체가 정확하고 밝고 깨끗하게 출력되는 것은 기본, 카오디오 시스템 튜닝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동위상’입니다. 홈오디오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 좌우 스피커와 청취자의 거리가 같아 좌우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동시에 전달되게 됩니다. 


[청취자와의 거리가 각기 다른 카오디오]


하지만, 차량에서는 스피커들이 다른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청취자에게 제각각으로 도달합니다. 즉 앞서 말한 ‘동위상’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것이 카오디오의 음질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라고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전편에서 설명한 프로세서들을 이용하여 소리신호를 변형해 동위상을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물리적으로는 각 스피커들을 동일거리에 위치시킬 수 없어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각 스피커에 시간차를 주는데 (Time alignment), 이렇게 되면 마치 각 스피커들이 동일 거리에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외에 이퀄라이져를 통한 주파수 조절, 하스 이펙트(Hass effect)를 감안한 음압조절 등을 진행합니다. 이런 프로세서를 활용한 튜닝은 자출력 헤드유닛을 사용한 경우에는 불가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친절한 H-KEYWORD

‘하스 이펙트란?’

물리적으로 좌우 스피커의 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먼 쪽 스피커의 음압이 가까운 쪽 보다 작아져 소리가 한 쪽으로 치우쳐서 들리는 효과를 이야기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먼 쪽의 스피커의 음압을 인위적으로 올려주는 것이 바로 하스 이펙트를 활용한 음튜닝 입니다. 


Q3. 카오디오 튜닝을 계획하고 있다면 준비해야할 것이 있나요?


[방진처리 작업 모습]


카오디오 시스템 튜닝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서는 사전에 방진작업을 해야합니다. 방진작업은 진동을 막고자 하는 작업으로 기본적으로 스피커가 장착되는 도어의 철판에 방진매트를 시공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도어의 가장 바깥쪽 철판에 시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스피커가 장착되는 도어와 뒷선반에도 반드시 방진작업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순정 카오디오 시스템에서는 아무런 기기 교체 없이 방진처리만 해도 음질의 차이가 느껴진답니다. 

 

Q4. 스피커 교체하면 소리가 많이 좋아지겠죠?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며 많은 분들이 가장 오해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순정 카오디오 시스템에 달랑 스피커만 바꾼다고 기대처럼 소리가 좋아지지 않습니다. 순정 카오디오 시스템은 보통 채널당 15~20와트(W), 오디오 옵션을 선택해도 30와트(W)를 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가, 고출력의 스피커로 교체한다고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없죠. 이는 마치 소형차에 레이스용 타이어를 끼우고 ‘이제 내 차도 레이싱카처럼 빨리 달릴 수 있을거야!’ 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오히려 밸런스를 고려하여 내 순정 카오디오 시스템에 맞는 저출력 고감도의 스피커를 선택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카오디오 시스템 그리고 튜닝에 관련된 질문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카오디오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밸런스’입니다. 이 부분을 많은 분들께서 알아준다면 ‘카오디오 시스템은 무조건 비싸다’ 라는 편견도 바로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랜저 JB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12 스피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는 현대자동차의 카오디오 시스템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순정 카오디오 시스템은 미국, 독일의 차량들과 비교해서 절대 떨어지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 궁금하시죠? 그렇다면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


사진출처 : 멤피스존 블로그 / 오디오플러스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인기 포스트 둘러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