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1일 뜨거운 관심 속에 ‘2017 서울모터쇼’가 본격 개막하며 국내 자동차 마니아들의 발길이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개막 전부터 친환경,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된 아이템으로 떠오르며 ‘기존의 보편적인 자동차 행사’보다는 한 발 더 진보된 자동차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모터쇼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쏟아졌었는데요. 지난 주 전해드린 ‘모터쇼 미리보기(바로 보러가기)’ 콘텐츠의 후속편으로 실제 현장에서 만난 ‘2017 서울 모터쇼’의 핫이슈 5가지를 전해드리겠습니다.



1)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의지


이번 서울모터쇼는 시작 전부터 ‘자율주행’을 가장 큰 테마로 강조했습니다. 이 때문일까요? 자율주행 기술 및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밝히는 업체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양산차 브랜드뿐만 아니라 IT기업들에서도 본인들의 기술을 뽐내기 위한 전시장을 열고 고객들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특히, 현대자동차는 올해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또 야간 자율 주행까지 성공한 ‘아이오닉 오토노머스(자율주행)’을 선보였습니다. 아이오닉 오토노머스는 차량 레이더와 카메라 등 기존 양산차에 탑재된 인지 센서에 레이저 레이더와 같은 센서를 추가해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해낸 것인데요. 이에 따라 주변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최적의 주행을 가능하게 한답니다.


아이오닉 오토노머스는 단순한 자율주행 자동차에 그치지 않고 현대자동차의 커넥티드 기술인 ‘블루링크(Blue Link)’를 통해 자동차 원격 제어를 비롯해 다양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향후 현대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이 무척 기대되는 장면이었습니다.


* 친절한 H-KEYWORD


‘블루링크(Blue Link)란?’

IT 및 통신 기술을 이용한 안전보안과 차량진단, 스마트폰 연동 등을 통해 더욱 편안한 주행 환경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연구·개발된 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로, 원격으로 차를 제어하는 ‘스마트 컨트롤’, 위험상황에서 사고처리를 지원하는 ‘블루링크 Safety’,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드라이빙’, 자동차 진단결과에 따라 AS 연계조치를 안내하는 ‘블루링크 차량관리’,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생활을 지원하는 ‘뉴 컨시어지’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루링크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 http://www.hyundai.com/kr/blk/link01.do)


2) ‘친환경 자동차’의 등장들


2017 서울모터쇼에서는 최근 글로벌 모터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던 ‘친환경’ 트렌드가 계속 이어지고 있었는데요. 각 브랜드들을 저마다의 방법으로 친환경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현대차는 실용적인 친환경 차량과 미래적인 친환경 차량을 각각 한 대씩 선보였습니다.


먼저 ‘현실적인 친환경 차량’으로는 출시와 함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그랜저 IG의 하이브리드 버전 ‘그랜저 하이브리드(Grandeur Hybrid)’를 전시했습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이번 모터쇼에서 월드 프리미어 모델로 공개되며 전 세계적 기대가 모아지기도 했었는데요. 2.4L 쎄타 엔진과 38kW 급 전기모터를 조합하여 그랜저가 가지고 있는 다재다능한 캐릭터와 여유로운 승차감, 공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리터 당 16.2km의 우수한 효율성을 자랑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미래형 친환경 차량으로는 새로운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콘셉인 ‘FE 퓨얼 셀 콘셉(FE Fuel Cell Concept)’을 소개했는데요. ‘Future Eco’의 앞머리를 딴 이름처럼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기술의 미래와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모델입니다. 유연한 차체 아래에는 고효율의 시스템을 탑재 해 1회 충전 시 800km 주행을 목표로 하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기술력이 반영됐다고 합니다.


3) 시선을 끄는 ‘자동차 튜닝’


친환경, 기술의 진보 등 다양한 시대적 트렌드가 모터쇼를 이끌지만 자동차 마니아들에게는 스스로 원하는 자동차를 만들어내는 자동차 튜닝 역시 큰 관심의 대상이 되는데요.

 


최근 튜익스 브랜드를 통해 현대자동차 차종들에 대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선보이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그동안의 튜익스 브랜드 운영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통해 얻는 노하우를 종합한 ‘i30 튜익스 콘셉’을 선보였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엔지니어들이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명성이 높은 다양한 튜닝 파츠를 직접 테스트하고 세팅하여 제작된 i30 튜익스 콘셉은 외관은 물론 실내 공간에서도 강력한 퍼포먼스카의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전시 부스 한켠에는 i30 튜익스 콘셉에 적용된 다양한 튜닝 파츠가 전시되어 있는데 세계적으로도 이름이 높은, 그리고 슈퍼카 브랜드나 레이스카에서 적용되는 고성능 튜닝 부품들을 보는 것으로도 자동차 마니아들의 심장을 두드리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4) 각 브랜드 별로 마련된 브랜드샵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키링’ 혹은 ‘휴대폰 케이스’ 등을 자신이 좋아하는 제조사 로고나 관련 이미지가 적용된 제품을 가지고 싶은 생각이 있을 겁니다. 실제로 각 브랜드들은 ‘라이프 콜렉션’ 등의 이름으로 자사의 브랜딩이 느껴지는 제품들을 생산, 판매합니다.

 


2017 서울모터쇼에 참가한 일부 브랜드들은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 샵을 부스에 마련했습니다. 특히 대규모로 꾸려진 현대자동차 브랜드 샵에서는 패션잡화 브랜드인 탐스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5)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된 서울모터쇼


한편 2017 서울모터쇼는 다양한 볼거리 외에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이벤트들이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친환경차 시승 행사를 비롯해 국내 자동차 시장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자동차 역사 코너와 자동차 안전에 대해 체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 안전체험 코너 등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아래 운영일시와 장소 참고하셔서 직접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VR이 인기를 끄는 추세에 맞춰 VR 관련 체험코너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부스에서는 VR 게임을 통해 WRC(월드 랠리 챔피언십) 무대에서 활약하는 현대 W.R.T의 i20 쿠페 WRC 2017 랠리카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험준한 오프로드 코스에서 가장 빠른 랩 타임을 기록하는 참가자는 과연 누가될지 정말 궁금해지네요!



여기까지 김학수 기자가 현장에서 직접 만나 본 2017 서울모터쇼 핫이슈 5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모터쇼 시리즈의 마지막 편인 다음 포스팅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야심차게 준비한 스마트 하우스 컨셉 공간과 운영자가 직접 경험해 본 아이오닉 자율주행 탑승기 등 현대차 부스를 집중 리뷰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2017 서울모터쇼 현장을 더욱 생생하게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은 폐막까지 남은 일주일을 잘 활용해서 꼭 놓치지 말고 방문해 보세요. ^^


현대자동차 인기 포스트 둘러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