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SUV 싼타페. 7년이라는 긴 시간 끝에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났습니다. 무엇보다 강렬하고 역동적인 디자인과 세단의 고급스러움이 공존하는 신형 싼타페는 차세대 SUV의 신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신형 싼타페를 완성하는 또 하나의 프리미엄, 스마트에 감성이 더해진 최첨단 신기술을 빼놓을 수 없겠죠? 신형 싼타페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놀라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신형싼타페01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하나로,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

 

신형 싼타페는 무선통신 기술로 운전자에게 차량위치기반서비스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원격 시동과 온도 조절, 문 열림, 문 닫힘 등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이는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하나로 묶은 기술로서 현대자동차가 최초로 양산 적용했습니다.

 

신형싼타페02

 

단순히 자동차 한 분야만의 기술이 아니기에 자동차 회사는 물론 국내 이동통신사, 기기업체 등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서로간의 협의와 공동 평가 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 나갔고, 테스트 역시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전국 각지를 돌며 진행했습니다. 도시와 농촌, 지상과 지하 등 전 지역에서 시스템을 평가했고 개선점을 하나하나 고쳐나갔는데요. 개발 담당자는 “시동이나 도어 잠김 같은 것은 안전성과 관련이 깊어서 완벽에 완벽을 기했다”면서 “문이 열린 상태나 N단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게 하고 신호가 약한 지역에서 시스템을 구현하는 등에 많은 신경을 썼다”고 말했습니다.

 


안전 주행의 1등 도우미, 차선이탈경보장치(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싼타페는 똑똑한 눈을 가지고 있답니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로 차량 전방 차선을 인식하고, 방향지시등 없이 차선을 이탈할 때는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보냅니다. 졸음운전이나 부주의로 차선 이탈 시 매우 유용한 기능인데요. 이 시스템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시속 60km 이상으로 주행해야 하며 방향지시등과 다른 방향으로 이동할 때도 경고음이 울립니다.

 

신형싼타페03

 

이 시스템 역시 안전과 관련되어 있기에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시험이 수개월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평가 담당자가 직접 운전하면서 차선을 넘나들며 시스템의 오류를 파악했지요. 시험 담당자는 “차선을 1만여 번 바꾸는 과정에서 에러는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는데요. 연구소가 아닌 실도로에서 가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고객들의 생명을 담보하는 시스템인 만큼 묵묵히 평가를 진행해 완벽한 신뢰도의 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주차도 알아서 척척척! 주차조향보조시스템(SPAS, Smart Parking Assist System)

 

신형 싼타페에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주차조향보조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주차조향보조시스템은 초음파 센서로 주차 가능 영역을 측정한 후 자동으로 조향되는 시스템으로 평행 주차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시스템인데요. 혹시라도 차량 궤적에 오차가 발생할 경우 차량 충돌이 일어날 수 있기에, 개발 담당자들은 완벽한 시스템 구현을 위해 협력사와 하나되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검증은 물론 실제 테스트, 설계와 평가 등을 수개월 동안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양산에 맞춰 완벽한 시스템을 구현해 낼 수 있었죠.

 

신형싼타페04

 


소리부터 남다르다! 프리미엄사운드시스템

 

신형 싼타페는 업그레이드된 사운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승객들이 차량 어느 곳에서나 입체적인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원음 재생 능력이 뛰어난 10개의 스피커와 고성능 우퍼를 차량 곳곳에 탑재, 어느 좌석에서도 섬세하고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데요. 또한 자동차 공간의 음향 특성상 발생하는 악기 위치의 왜곡, 공간감 열세 등을 음향 신호처리 기술로 보정하고 향상시켜 입체 서라운드 효과를 구현, 감성 품질을 증대시킨 성능을 차량에 적용했습니다.

 

신형싼타페05

 

 

차 안에서도 가전 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220V 인버터

 

고객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현대자동차 최초로 220V 인버터가 싼타페에 적용되었습니다. 차량에서 가전용 전자 제품이 사용 가능한 것이죠! 신형 싼타페에 적용된 인버터의 정격 전압과 출력은 220V 200W로써 다양한 가전, 전동 제품이 사용 가능합니다.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위험성을 고려해 출력 단자 주변에 안전 회전식 구조를 적용해 안전성을 극대화 하고 있는데요. 또한 과전압과 과전류에 의한 보호, 과열에 의한 보호 기능을 제어 로직으로 구현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신형싼타페06

 

※ 본 내용은 현대자동차 ‘R&D STORY(2012년 싼타페)’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