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유럽시장이다! 깐깐하기로 소문난 그곳에 중형 왜건 i40가 당당하게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선호하는 왜건 타입에 유럽인의 취향을 가장 완벽하게 반영한 프리미엄 중형 차량이 탄생한 것인데요. 최근 유럽에서 부는 한류 열풍만큼이나 뜨거운 또 하나의 한류를 이끌 대표 브랜드, i40입니다.

 

i40_01



연구개발본부 양웅철 부회장이 말하는 i40의 새로운 도전!

 

최근 현대자동차는 미국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목표는 바로 유럽시장입니다.

 

유럽은 자동차의 본고장답게 소비자들의 안목 또한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 때문에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유럽업체를 뛰어넘는 기술력은 물론, 고객을 감동시킬 만한 감성적 요소까지 갖춰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이나 일본업체들도 쉽게 공략하지 못한 난공불락의 시장이 바로 유럽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현대차가 그 불가능한 목표를 향해 도전합니다.

 

북미에서의 성공이 유럽으로 이어질 때 진정한 글로벌 최고의 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40_02

 

북미시장에서의 성공은 현대차의 강점 분야가 기존 소형차에서 중, 대형차로 라인업이 확대되었기에 가능한 결과였습니다. 북미에서와 마찬가지로 유럽에서의 성공적인 도약을 위해서는 라인업 확대가 필요합니다.

 

i40는 유럽 공략을 위한 현대자동차 최초의 중형 해치백이라는 점에서 유럽시장 라인업 확대의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i40를 바탕으로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유럽에서 또 한 번의 기적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i40_03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형 전략차라는 점에서 i40의 개발에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노력과 정성을 들였습니다. 시장조사부터 디자인, 설계, 시험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유럽 소비자들을 염두에 두고 진행했습니다.

 

유럽 각국을 돌면서 수십번의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고, 개발자들 역시 수시로 유럽인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니즈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개발 콘셉트를 만들었고, ‘실용적인 교통수단으로써 기능성과 스포티한 스타일이 조화된 유럽 중형차’라는 개발 콘셉트에 맞추어 주요 경쟁 차종을 분석하고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이 과정 역시 한국의 남양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유럽연구소의 연구원들이 협업하여 만들어 갔습니다. 그 결과 경제성을 중요시하는 유럽 소비자들의 성향에 최적화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성능과 다이내믹한 동력 성능, 그리고 완벽한 안전성까지 갖춘 중형차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역시 남달랐습니다. 현대자동차만의 디자인 언어인 ‘플루이딕 스컬프처(Fluidic Sculpture)’가 적용된 i40는 한층 안정적이고 다듬어진 모습으로,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의 해치백 스타일로 완성됐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결코 어느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휴일을 반납해가며 개발에 임했던 임직원들뿐만 아니라 그룹사와 협력사 그리고 글로벌 현장에서 땀 흘린 모든 이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 누구보다 i40의 출시를 기다렸던 모든 개발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i40가 유럽시장에서 큰 성공을 이룰 수 있길 기대합니다.

 

i40_04


차량개발2센터장 박정길 전무가 말하는 유럽의 새로운 한류, I40!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1960년 이래 약 5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이러한 발전을 기반으로 현대차의 기술력과 품질이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소비자 요구 수준에 대한 대응능력과 높은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성공할 수 있는 유럽 중형차시장에서 R&H(Ride & Handling) 및 신사양 등에 대해 유럽 고객의 성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진출했다가 안착하기 어려우므로, i40는 개발 초기부터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철저한 사전조사와 클리닉을 거쳐 디자인 단계부터 유럽소비자의 요구와 취향을 반영했습니다.

 

최근 유럽에서는 한류 열풍이 뜨겁다고 합니다. 유럽 전용차로 개발된 i40 역시 유럽시장에서 또 하나의 한류를 이끌 현대차의 대표 차종으로 중형급시장에서 당당히 자리매김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 개발 책임자로서, 개발에 참여한 모든 연구원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 본 내용은 현대자동차 ‘R&D STORY(2011년 i40)’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