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인의 체형에 맞춘 넓은 실내공간, 차량의 상,하부 개선을 통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공력 성능, 여기에 보행자 안전까지 확보한 i40. ‘유럽에 맞는 차량의 공간 설계’로부터 시작된 i40 패키지는 그렇게 완성되었습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유럽인들을 매혹하는 i40 설계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i40설계01

 

 

공간 설계부터 남다르다!

 

‘유럽에 맞는 차량의 공간 설계’. 이것이 패키지 엔지니어들이 풀어야 할 숙제였죠. 사전 조사를 진행하면서 고객들을 만나고 경쟁차를 분석한 결과 스포티한 스타일과 여유로운 실내공간, 그리고 넉넉한 화물 적재 용량을 확보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한데 고객들의 바람대로 스타일적인 요소는 살리면서 공학적인 설계 기준을 만족시키는 게 생각만큼 쉽지가 않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을 비롯한 설계, 평가 등 각 부문의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때로는 격렬한 토론을 벌였고, 때론 양보가 이어지는 과정을 거친 끝에 드디어 i40의 패키지 구성이 완성되었습니다.

 

i40설계02

 

스포티한 스타일 구현을 위해 오버항을 축소했고, 전고후저의 루프 라인과 벨트 라인의 기울기를 증대했습니다. 유럽인들의 체형을 고려해 앞좌석의 다리 공간을 넓히는 한편 전 좌석의 무릎 공간도 크게 늘렸고, 적재 용량도 동급 최고 수준으로 확보했습니다.

 


공기저항을 줄여라

 

i40설계03

 

i40의 공력 성능은 글로벌 경쟁차들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을 만큼 우수합니다. 공기저항계수가 0.29로 글로벌 최고 수준인데요. 이 같은 공력 성능 확보를 위해 차량의 상부부터 하부까지 완벽한 개선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앞범퍼 하단의 지상고 하향으로 하부로의 공기 유입을 최소화했고, 루프 경사각을 적용해 차량 상부 공기저항을 감소했으며, 후방부에 스포일러 적용과 냉각홀 면적을 최적화해 공력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1%의 작은 차이를 만들다

 

i40설계04

 

i40는 상품성 측면에서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기존 차량에서 볼 수 없는 작은 차이를 만들기 위해 설계에서부터 작은 부분 하나하나까지 최선을 다했는데요. 파노라마 썬루프의 개방감도 크게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연료 도어 및 도어 핸들, 테일 게이트까지도 한 단계 높은 상품성을 확보했습니다.

 

i40설계05

 

※ 본 내용은 현대자동차 ‘R&D STORY(2011년 i40)’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