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 성능과 연비보다 사람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안전시스템설계팀. 고객의 안전을 위해 품질이 완벽한 차량을 전달하겠다는 그들의 일념은 자신들이 만든 차를 타는 사람들의 행복을 제일 우선으로 여기는데요. ‘운전자의 안전이 곧 행복’이라는 공식을 마음에 새기고 묵묵히 일하는 이들의 고집스런 행보를 만나봅니다.

 

i40안전01

 


유러피안 프리미엄 i40, 사람을 위한 기술!

 

최근 고객들이 차량 선택에 있어 안전이라는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함에 따라서 안전시스템설계팀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안전시스템설계팀에서는 차량에 장착되는 에어백과 시트벨트, 스티어링 휠 등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유럽 최고의 공적 충돌 안전 테스트에서 별 5개를 달성하는 등 고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지금도 연구원들이 밤을 지새우며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데요. 특히 i40 차량의 제품 개발에서 안전시스템설계팀의 역할은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했답니다.

 

i40안전02



유러피언 프리미엄 i40, 열선 스티어링 휠을 만나다

 

안전 분야에서는 대형 차량에 뒤지지 않는 안정적 충돌 성능 확보를 위해 운전석 무릎 에어백 및 고객 편의를 위한 열선 스티어링 휠을 현대차 i40 차량에 적용했습니다. I40에 새롭게 적용된 운전석 무릎 에어백은 충돌 시 운전자의 하지 상해를 저감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열선 스티어링 휠은 추운 겨울에 휠 발열을 통해 따뜻함을 제공합니다.

 


유러피언 프리미엄 i40 유로 NCAP 최고 성능 5★ 달성

 

사실 i40 차량의 안전 부품을 개발하면서 처음에는 다른 부품과 상관관계도 상당히 많아 충돌 성능, 패키지, 조립성, 품질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그러나 각 분야 담당자들이 원인을 하나하나 철저히 분석하고, 다른 팀과 협업을 통해 풀어나가면서 문제점은 하나 둘씩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고객에게 충돌 성능과 품질이 완벽한 차량을 전달하겠다는 연구원들의 마음이 하나 돼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하는데요. 특별히 유로 NCAP 시험에서 우수한 성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을 연구원들은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라고 하는군요.^^


※ 본 내용은 현대자동차 ‘R&D STORY(2011년 i40)’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