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기억 속에 가장 친숙한 현대자동차는 어떤 모델인가요? 개개인에 따라 여러 가지 답변이 나올 수 있겠지만, ‘아반떼’를 그 대답으로 꼽으시는 분들이 꽤나 많을 것이라 짐작됩니다. 현대자동차의 많은 라인업 중 쏘나타, 그랜저와 함께 긴 시간 동안 역사를 축적하며 발전해나가고 있는 자동차 ‘아반떼’. 1990년 ‘엘란트라’라는 이름으로 첫 선을 보인 아반떼는 현재 5세대 모델까지 등장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 아반떼가 올해 7월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 대수 약 ‘980만 대’를 기록하며 1,000만 대 판매 달성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사랑과 성원에 힘입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을 누비고 긴 시간 동안 사랑 받고 있는 아반떼. 글로벌 셀러브리티로 그 입지를 탄탄히 굳혀나가고 있는 아반떼의 시작부터 글로벌 1,000만 대 판매 달성까지의 히스토리를 만나보겠습니다.

 


역사를 써나가는 아반떼, 아반떼 히스토리

 

아반떼히스토리02

 

아반떼의 전신, 1세대 아반떼는 현대자동차의 첫 준중형 모델인 ‘엘란트라’입니다. 1990년 10월 등장해 1995년 3월까지 판매된 엘란트라는 새로운 감각의 스타일과 더불어 성능까지 놓치지 않는 신개념 패밀리 세단으로 각광받았는데요. 소형차와 중형차 사이에 위치한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며 인기를 끌고, 1992년과 1993년에는 국내 최고의 베스트셀러카에 선정되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아반떼히스토리03

 

1995년 3월 출시되어 2000년 4월까지 판매된 2세대 아반떼. 차명을 아반떼로 변경하고 1.5리터, 1.8리터의 직렬 4기통 알파엔진과 베타엔진이 탑재된 2세대 아반떼는 1세대 아반떼에 결코 뒤지지 않는 엄청난 인기를 이어나갔습니다. 성능뿐만 아니라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인 에어로 다이나믹한 디자인으로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애초에 차세대 수출전략형 승용차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많은 인기를 모은 모델로, 현대자동차의 뛰어난 품질과 가치를 전하는 대표 모델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기도 했지요.

 

아반떼히스토리04

 

아반떼 3세대 모델은 바로 아반떼 XD입니다. 기존의 아반떼 모델들도 그랬지만, 아반떼 XD도 큰 발자취를 남긴 모델 중 하나입니다. 2000년 4월부터 2006년 4월까지 판매된 아반떼 XD는 기존의 모델 대비 엔진 출력을 더욱 높이고 정숙성과 안전성, 그리고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을 받으며 국내 고객들에게 그야말로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폭발적인 사랑은 국내 고객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해외까지 크게 이어졌다는 점에서도 굉장히 기록적인데요. IMF로 인해서 침체되었던 자동차 수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을 정도이니, 그 규모가 짐작이 가시나요?

 

아반떼히스토리05

 

4세대 아반떼인 아반떼 HD는 2006년 4월에 등장해서 2010년 8월까지 판매되었습니다. 고감도의 강력한 드라이빙을 추구하는 '하이터치 다이내믹 세단'을 콘셉트로 개발된 아반떼 HD는 아반떼 특유의 성능적인 측면 외에도 동급 경쟁 차종보다 넓은 실내 공간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아반떼히스토리06

 

5세대 아반떼는 2010년 8월 등장, 한 번의 페이스 리프트를 거치고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는 아반떼 MD입니다. 마치 바람이 스쳐 지나는 듯한 형상을 표현한 ‘윈드 크래프트(Wind Craft)’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 된 아반떼 MD는 역동적이고 매끄러운 디자인을 갖추면서 전체적으로 강인하고 세련된 스타일의 진보적 세단으로 탄생되었는데요. 1세대 때부터 매번 혁신을 이뤄온 역사에 부끄럽지 않을 정도의 놀라운 발전으로, ‘아반떼’에 걸맞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의 3박자, 스포티의 절정 쿠페까지


아반떼는 다섯 세대를 거치며 아반떼 안에서도 완벽한 라인을 구축했습니다. 가솔린과 디젤 모델은 물론 친환경 하이브리드 모델과 스포티의 절정을 달리는 쿠페 모델까지. ‘아반떼’라는 차종 자체를 하나의 브랜드화한 것이지요.

 

아반떼히스토리07

 

아반떼가 가솔린 모델에서 멈추지 않고 처음으로 도전한 것은 디젤 모델입니다. 2005년 6월 디젤 엔진이 탑재되어 등장한 아반떼 디젤은 국내 승용 디젤 시장을 선도하였습니다. 이 후 수많은 시행 착오와 개발을 거쳐 2013년 8월 등장한 더 뉴 아반떼 디젤은 월 평균 1,094대가 판매되며 대한민국 디젤 승용차 중 베스트셀러 차종으로 발전했습니다.

 

아반떼히스토리08

 

아반떼의 두 번째 변신은 친환경 하이브리드 모델로의 변신이었습니다. 2009년 7월 등장하여 2013년 12월까지 판매된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는 LPi 엔진과 전기 모터를 장착한 세계 최초의 LPG 하이브리드 자동차였습니다. 가솔린 모델, 디젤 모델, 그리고 성능과 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갖추며 아반떼는 완벽한 3박자를 이루게 된 것이지요.

 

아반떼히스토리09

 

보통 사용 연료에 따라서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을 모두 갖추면 완벽한 라인을 구성했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아반떼의 변신은 그 세 가지 모델을 갖추는 것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스포티의 절정을 달리는 쿠페가 마지막으로 도전한 변신 형태였지요. 2013년 4월 등장하여 지금 이 순간까지도 판매되고 있는 아반떼 쿠페는 쿠페의 멋이 어떤 것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며 도로를 누비고 있습니다.

 


글로벌 셀러브리티를 향한 발걸음, 세계 속의 아반떼


국내 고객의 사랑과 성원을 바탕 삼아 글로벌 1,000만 대 판매를 달성, 세계적으로 도약한 아반떼! 대한민국이 사랑하는 자동차인 아반떼가 세계 속에서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반떼히스토리10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미국, 중국, 인도의 총 4개 국가의 6개 공장에서 생산 중인 아반떼는 2014년 기준으로 142개 국가에 수출 중입니다. 그러나 그 이름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요. 국내에서는 엘란트라라는 차명을 거쳐 아반떼라는 차명을 이어오고 있지만, 북미에서는 Elantra (엘란트라), 중국에서는 Langdong, Yuedong, 인도네시아에서는 Bimantara Nenggala, 말레이시아에서는 Inokom Elantra, 이스라엘에서는 Hyundai i35, 인도에서는 Fluidic Elantra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세계 곳곳을 달리고 있습니다.

 

아반떼히스토리11

[ 2012 남아공 올해의 차 선정 ]

 

해외의 아반떼가 얼마나 사랑 받는지, 그리고 얼마나 인정 받는지는 아반떼의 해외 수상 실적이 증명해줍니다. 아반떼는 수많은 수상 실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최근 5년의 큰 수상 실적만 나열해도 다음과 같습니다.


- 2011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誌 ‘최고의 소형차
- 2011 모터트렌드誌 ‘준중형차 비교평가’ 1위
- 2012 ‘남아공 올해의 차’ 선정
- 2012 베이징모터쇼 최고 인기 모델 선정
- 2010/2011/2012 ALG社 최우수 잔존가치상 수상 (준중형차 부문에서 최초로 3년 연속 수상)
- 2012 캐나다 올해의 차 
- 2012 북미 올해의 차 선정 (국내 자동차 중 제네시스와 아반떼만 수상)
- 2014 美 JD파워 신차품질조사(IQS) 준중형 차급 1위


이처럼 대한민국이 사랑하는 아반떼는 세계 속에서도 사랑 받고, 인정 받으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1,000만 대 달성, 더 높은 곳을 향하는 아반떼

 

아반떼히스토리12


1,000만 대의 아반떼가 세계 곳곳을 누빌 수 있었던 것은 1,000만이라는 숫자보다 훨씬 많은 수의 고객 여러분이 아반떼를 사랑해주신 덕분이라는 것, 국내 고객 여러분들의 지지와 성원이 있었기 때문임을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아반떼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과 발전으로 고객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 사랑에 대한 보답을 드리려 합니다.

 

글로벌 셀러브리티, 더 높은 것을 바라보며 계속해서 발전하는 아반떼와 현대자동차!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많은 사랑과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위로